본문

VMPK(Virtual MIDI Piano Keyboard) 소개


Virtual MIDI Piano Keyboard는 MIDI 이벤트 생성/수신기 입니다. 이 프로그램 자체로는 소리를 낼 수 없지만, MIDI 신디사이저(내/외부적인 HW/SW 모두를 지원함)를 통하여 소리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키보드 혹은 마우스를 사용하여 MIDI 신호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MIDI 기기나 MIDI 파일 플레이어에서 현재 재생되는 MIDI의 음을 표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VMPK는 리눅스, 윈도우, 맥 OSX에서 테스트되었지만 물론 다른 운영체제상에서 돌아가도록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다른 시스템을 위한 프로그램을 만드려 생각하고 있다면, 제게 메일을 보내주세요. Takashi Iway가 만든 Virtual Keyboard(vkeybd)는 제가 이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영감을 주었습니다. 이는 오랜기간동안 유용했던 프로그램이었습니다. 

VMPK는 우수한 기능과 성능을 제공하는 GUI 프레임워크인 Qt4를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RtMIDI을 사용하여 MIDI 입/출력 기능을 제공합니다. 위 두 프레임워크는 무료인데다가 운영체제를 가리지 않습니다, 즉 리눅스, 윈도우, 그리고 맥 OSX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알파벳 기반의 키보드 맵핑은 프로그램 내의 화면(GUI)을 통하여 설정할 수 있으며 그 설정은 XML파일내에 저장됩니다. VKeybd에서 제공되던 설정을 약간 변형한 구조를 통하여, 스페인어, 독일어, 프랑스어를 위한 맵핑이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VMPK는 프로그램 변경신호와 컨트롤러 신호를 MIDI 신디사이저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표준과 장치특성등과같은 속성들은 .INS파일의 형태로 제공되며 이는 QTractor와 TSE3에서도 사용이 되는 파일형식입니다. 이 파일 형식은 Cakewalk에서 개발되었으며 물론 Sonar에서도 사용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매우 초기단계의 개발상태에 있습니다. 다음에 출시될 기능에 대해서는 TODO파일을 참고하세요, 그리고 질문을 하거나 버그를 제보하고, 새로운 기능을 제안하고 싶으시다면 제게 연락주세요. 또한 SourceForge 프로젝트 사이트에서 개발 추적 시스템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Virtual MIDI Piano Keyboard는 GPL v3 라이센스에 의한 무료 소프트웨어입니다.

Copyright (C) 2008-2010, Pedro Lopez-Cabanillas <plcl AT users.sourceforge.net>


===========================
인터넷에 잠시 찾아보니 이 프로그램을 그냥 화면상에서 피아노 치기위한 용도라고 소개하던데 이는 이 프로그램의 많은 부분을 놓치고 있는 것이다(그리고 이 프로그램만 있으면 소리가 나진 않는다) MIDI 신호를 생성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을 찾던중 이 프로그램을 발견하고, 프로그램 소스분석 시작에 앞서서 소개를 훓어보는데 이것이 RtMIDI 프로젝트 기반으로 만들어졌다는 것을 보았다. 위 프로그램을 다 뜯어고치느니 차라리 이 프로그램을 참고로 하고 RtMIDI를 통하여 프로젝트를 개발하는것이 더 효율적인것 같다.단, VMPK에서 Extra Controller부분을 유심히 볼 필요가 있다. 이것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기능이니까.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