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OPEN-Orchestrator Project (OPEN-O) 에 대하여 #1. 소개

ETSI OSG OSM('ETSI Open Source MANO (OSM)에 대하여 #1. 소개'글 참고)이 22일 발표된 직후인 23일, Linux Foundation에서는 OPEN-Orchestrator Project (OPEN-O) 을 발표하였다. OPEN-O는 SDN과 NFV 운영의 애자일한 오케스트레이션 프레임워크를 목표로 하며(world's first SDN and NFV unified orchestrator), China Mobile과 Huawei가 주축이 되어 구성하였다. 이 프로젝트에 관심가져야 할 이유는 NFV MANO 구현을 위하여 Linux Foundation에서 진행하는 다른 SDN/NFV 오픈소스 프로젝트인 ONOS, ODL, OPNFV와의 긴밀한 협력이 예상된다는 점이다.


이 프로젝트를 위하여 China Mobile은 NFV MANO 플랫폼을 제공하고, Huawei는 SDN Orchestrator를 제공한다. Huawei는 개별 프로젝트를 계획하였으나 '국가적 차원'을 위해 편입되었다는 후문이다. Huawei는 이미 OpenDayLight로 Agile Controller를 개발하였으며, China Mobile 또한 ODL을 적극 지지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때문에 China Unicom이 ONOS를 지지한다는 후문..) 프로젝트의 SDN Controller는 ODL이 메인이 되지않을까 예상한다. 


또한 OPNFV와 OpenStack이 역시 적극적으로 투입되는데, OpenStack의 Murano, Monasca, Ceilometer, Heat를 할용할 뿐 아니라, VNFM 부분 을 위하여 OpenStack Tacker 프로젝트가 사용된다. China Mobile은 이러한 환경에 네트워크 서비스 라이프사이클 및 자원관리/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서비스 기능 체이닝(SFC, Service Function Chaining)을 지원하는 멀티벤더 오케스트레이터를 개발한다. 그리고 전체적인 그림은 China Mobile의 네트워크비전인 NovoNet 의 그림과 유사하게 그려질 것이다.



[1]에 따르면 이미 이 프로젝트는 ETSI OSM 그룹에 참여한다고도 한다. ETSI OSM이 중립적이고 모델/인터페이스 표준적인 관점으로 접근한다면, OPEN-O는 Linux Foundtaion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구현에 초점을 맞춰 개발이 이루어질것으로 예상된다. 작년부터 내부적으로 개발된 이후, 작년 말부터는 연합 프로젝트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기 떄문에 코드의 완성도는 OSM에 비해 상당히 높다는 후문이다. 개인적으로도 Telefonica의 OpenMANO를 별로 좋아하지 않기때문에 이 프로젝트에 거는 기대가 크다. 


프로젝트의 초기 참여자들로 Brocade, China Mobile, China Telecom, DynaTrace, Ericsson, F5 Networks, GigaSpaces, Huawei, Infoblox, Intel, KT, Red Hat, Raisecom, Riverbed, ZTE 가 있으며, 아직 아무런 내용이 없지만, 공식 프로젝트 홈페이지는 http://www.openo.org/ 이다. OSM 뿐 아니라 OPEN-O에도 KT가 참여하는것을보면, KT의 오픈소스 MANO에 대한 애착을 느낄 수 있다. (Orchestrator 부분 개발중?). 



[1] http://www.lightreading.com/nfv/nfv-mano/open-o-focused-on-orchestrating-sdn-and-nfv/d/d-id/721318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