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Ubuntu 14.04 Desktop Sharing(VNC) 접속문제 해결하기
며칠전에 우분투 14.04버전이 출시가되어 기분좋게 업그레이드를 해보았다. 그런데 기존에 잘 사용하던 Desktop Sharing 이 안되는것이 아닌가.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어서 성능은 좋지않지만 그럭저럭 잘 쓰고 있었는데.. 혹시 클라이언트의 문제인가 해서 기존의 TightVNC 대신 UltraVNC를 사용해보았는데 오류메시지만 약간 다르지 결국 실패했다. 오류메시지는 다음과 같았다.
TightVNC : Server did not offer supported security type
UltraVNC : No supported authentication methods!
좀 더 찾아보니 버그 리포팅 페이지(Ubuntu 14.04 (Alpha Release) - VNC not working)를 찾을 수 있었고, 답변중에 dconf-editor으로(apt-get install dconf-editor으로 설치) encryption설정을 해제하라는 의견을 찾을 수 있었다. 위 그림을 보면 require-encryption 부분이 있는데 이것을 해제하면 된다.(org > gnome > desktop > applications > remote-access 메뉴에 있음)
이 설정은 말그대로 정보를 암호화 하지 않는다는건데, 지금은 내부망에서만 사용하니까 상관이 없어도 외부에서 접속할때에는 문제가 있을 수도 있을거 같다. 단, authentication 과정에서의 사용자 접속 암호는 이 설정과는 무관하게 기본적으로 암호화되므로 너무 큰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