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OpenStack Neutron #1. Neutron vs. Nova-network
Neutron이 나오기 전까지 OpenStack의 네트워크를 담당하는것은 nova-network의 몫이었다. nova-network는 컴퓨트를 담당하는 nova 프로젝트 내에서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프로세스이며, NAT, DHCP, DNS등의 기능을 제공하였다. nova-network를 사용하여 구축한 네트워크를 legacy network라 부르며, 이 환경에서는 가상머신에 할당할 Floating IP가 오픈스택이 설치되는 네트워크의 IP대역에 한정되는등의 문제가 있었다. 또한 테넌트 네트워크를 제어할 수 없으며 추가적인 네트워크 서비스들(방화벽등)을 제공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그림 1,2] Nova기반 네트워크와 Neutron기반 네트워크 (출처: OpenStack Quantum Intro (OS Meetup 3-26-12))
따라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Folsom버전부터 공식적으로 Neutron이 등장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Quantum으로 이름을 지었다가 상표권분쟁으로 Neutron으로 개명함) 물론 작은 규모 배치에는 nova-network으로도 충분하지만, 데이터센터와(특히 분산환경) 같은 환경에서는 Neutron이 필수적이다. VLAN만을지원하던 nova에서 발전하여 VXLAN, NVGRE등의 오버레이 터널링을 지원함으로써 더욱 원활한 테넌트 기능을 제공하고, 기존의 LinuxBridge에 더불어 OVS까지 지원하여 고급 네트워킹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API를 통하여 보안 및 정책, QoS 관리가 가능하고 상태모니터링등의 기능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Nova-network에 대비하여 Neutron이 갖는 장점으로는 다음이 있다.
- 클라우드 테넌트에 API를 제공하여, 더욱 풍성한 네트워킹 토폴로지 구현괴 고급 네트워크 정책설정이 가능하다.
- 멀티티어 웹 어플리케이션 토폴로지 생성
- 고급 네트워크 기능들을 위한 혁신적인 플러그인들을 사용할 수 있다.
- L2-inL3 터널링을 사용하여 VLAN의 한계를 극복하고 E2E QoS보장 및 NetFlow와같은 모니터링 프로토콜을 사용할 수 있다.
- 오픈스택 테넌트 네트워크에 적용되는 고급 네트워크 서비스들을 제공할 수 있다.
- LB-aaS, VPN-aaS, firewall-aaS, IDS-aaS (not implemented), data-center-interconnect-aaS.
- Horizon GUI에 기능추가
- Neutron L2/L3 네트워크 및 서브넷 생성/삭제
- 특정 Neutron 네트워크상에 가상머신 동작시키기
- API 확장 프레임워크 제공
- "Provider Network"는 Neutron L2네트워크를 실제 데이터센터내의 특정 VLAN으로 매핑시킬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