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HDMI와 DVI의 TMDS 기술이란?


HDMI상의 TMDS(Transition Minimized Differential Signaling, 변화 최소화 차분 신호)는 '영상 데이터 기간', '데이터 섬 기간', '제어 기간' 세가지 모드중 하나를 사용하여 영상, 음성, 그리고 기타 데이터들을 전송합니다. '영상 데이터 기간'에서는 영상 데이터가 전송이 됩니다. '데이터 섬 기간'은 '수평/수직 귀선기간'에 발생할 수 있으며, 이때 음성과 기타데이터들이 여러개의 패킷으로 나누어져 보내집니다. '제어 기간'은 '영상 데이터 기간'과 '데이터 섬 기간' 사이에 발생하게 됩니다.

HDMI와 DVI 이 둘 모두는 TMDS를 사용하여 '영상 데이터 기간'에서는 8b/10b 인코딩 방식으로 ,'제어 기간'에는 2b/10b인코딩을 사용하여 10비트의 데이터를 전송합니다. 여기에 HDMI에서는 '데이터 섬 기간'이 추가되어, 음성과 기타자료를 4b/10b 인코딩을 사용하여 전송할 수 있습니다. 한번의 '데이터 섬 기간'에 32픽셀 만큼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으며, 패킷의 내용을 설명하는 32비트 패킷 헤더가 포함됩니다. (패킷 헤더에는 오류 수정 기능을 위한 8비트의 BCH ECC 패리티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패킷은 4개의 하부패킷을 가지며, 각각의 하부패킷은 64비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이 패킷에도 8비트의 BCH ECC 패리티 데이터가 포함됩니다). 그러므로 총 224비트의 음성 데이터를 선송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각각의 '데이터 섬 기간'에서는 최대 18개의 패킷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HDMI 1.3a 사양서에 나와있는 15개의 패킷종류중 7개는 음성에 관하여, 나머지 8개는 기타 데이터를 위해 할당되어 있습니다. 이들 중에는 표준 제어 패킷과 Gamut 메타데이터 패킷이 있는데, 표준 제어 패킷은 AVMUTE(음향에 노이즈가 발생할 떄 음소거를 해주는 기능)와 색심도에 대한 정보를 가지며, Gamut 메타데이터 패킷은 xvYCC 사용을 위해 필요한, 재생중인 비디오 스트림을 위한 색 공간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
HDMI과 DVI에 대해서 조사하고 있는데 중간에 TMDS라는 익숙치 않은 단어가 나와 정리해 본다. 다음 포스팅에서 더욱 자세히 다루겠지만 결국 HDMI와 DVI의 가장 체감적인 차이는 소리의 유무, 즉 '데이터 섬 기간'의 유무인 것이다. (물론 CEC와 같은 부가적인 기능의 차이가 당연히 있지만) 모르는 용어로 인해 해석이 어색하한 부분은 어느정도 의역으로 처리했는데 그래도 내용은 정리될것으로 보이며 특히 데이터 섬 기간을 설명할때 원문 자체가 설명을 일관적으로 하지 않아 이를 위하여 도표를 첨부한다.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