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로맨서를 읽고 #3. The X-Files - Kill Switch



뉴로맨서를 읽고 떠오른 드라마가 있다. The X-Files의 시즌 5 11화에 나오는 Kill Switch(인터넷의 미스테리). 물론 여기에서도 인간의 능력을 넘어서는 AI가 중심으로 등장하지만 그것보다도, 어느 한 인간의 인격과 기억들을 모두 데이터로 옮겨놓은, 마치 뉴로맨서에서의 '구조물'을 연상시키는 개념이 인상적으로 표현된다. 뉴로맨서 책에서는, 주인공인 케이스가 '뉴로맨서'에 의해 '일직선 상태'가 되어 사이버스페이스에 갇혔을때, 해변가에서 그의 전 여자친구인 린다를 만나게 되고, 린다는 그곳에서 함께 영원히 살자고 제안한다..물론 케이스는 그 상태에서 빠져나왔지만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그의 인격과 린다의 인격은 계속해서 만나고 있을지도 모른다. 


이 드라마에서는 위 사진에 죽은채로 발견된 Markham과, 멀더와 스컬리와 함께하여 사건에 실마리를 제공하는 Esther가 등장하는데, 그들의 관계는 위의 케이스와 린다의 경우와 비슷하다. 물론 스토리 상으로가 아니고 '구조물'이라는 컨셉에서.. Markham은 어느 외딴 지역 트레이너 안에서 위와같이 죽은 상태로 발견되는데, 비록 그는 죽어있지만 그의 모든 의식은 네트워크속에 저장되어 있다. 그의 연인인 Esther는 죽기 바로 직전에 자신의 의식을 네트워크에 저장하였다(엔딩에서 BITE ME라고 모니터에 출력된건 네트워크속에있는 Esther가 보낸 메시지이다). Esther가 생전에 했던 말과 멀더와 스컬리간의 대화를 인용해본다.


"Uploading. Transfer of memory, of consciousness to the distributed system maintained by the AI. Imagine being mingled so completely with another, you no longer need your physical self.. Give up our inefficient bodies so that our consciousness could live together forever. ... He was afraid of what would happen if other people followed us."


SCULLY: Mulder, are you telling me that Esther may have ... that she may not be dead?

MULDER: Artificial life. It could exist. It could be here among us, evolving.

SCULLY: Electrons chasing each other through a circuit --- that isn't life, Mulder.

MULDER: Yeah, but what are we but impulses? Electrical and chemical through a bag of meat and bones. You're the scientist. You tell me.


이 드라마에서는 위 사진에서와 같이 머리에 씌우는 인터페이스로 사이버스페이스에 접속할 수 있다. 기계(AI)의 농간으로 멀더의 머리에 의식장치가 씌워지게 되어 사이버스페이스에 접속하게 된 그는 낮선 병원에 있었고, 거기에서 멀더로부터 자신(AI)을 제거할 수 있는 'kill switch'의 위치를 알아내려하는, 간호사와 스컬리의 모습을 띈 AI의 활약이 인상적이다. 이 드라마를 먼저 본 후에 책을 보는것은 책에대한 이해를 더욱 쉽게 해줄 수 있을 것 같다. 참고로 이 드라마의 내용구성에 '뉴로맨서'의 저자인 William Gibson가 참여하였다.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Brain-computer interface)에 대한 긍정적인 소식이 점차 많아지는것을 봐서는 '공상'이라고 치부하기에는 너무나 빠른 시기에 비슷한 형태가 개발될것이라는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다



X Files TV Spot 5X11 Kill Switch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