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KDB대우증권 397CMA, 다이렉트+, 기타등등 개설 과정 및 후기

KDB대우증권 397CMA가 6%의 파격적인 금리를 제공한다길래 가입하려고 했는데 대우증권 지점이 근처에 없어서 간편하게 해볼까 하다가 오히려 더 복잡해졌다. 결국 5개의 계좌를 만들고서야 397 CMA의 혜택을 받을 수 있었으며, 이 글을 통해 또다른 피해자? 를 막기 위하여, 그간 겪어왔던 험난한 과정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정리하고자 한다. 이 글은 계좌의 종류에 따라, 그리고 과정에 따라 목차를 나누었다.


아래 글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KDB대우증권 지점 외에서 계좌를 만드는 행위를 '다이렉트'~라고 지칭하며, KDB대우증권이 처음인 경우, "397 CMA를 만들어서 6%의 수익률을 내기 위해서는 꼭 한번은 지점에 가야한다."(실명확인, 주식위탁계좌 개설시 필요)



1. 397CMA란? 

상품설명 : http://www.kdbdw.com/hks/hks4311/n01.do



397 CMA는 397세대(즉, 30대, 90년대 학번, 70년대 출생한 세대)의 자금 소비/축적 패턴에 최적화 된 CMA라고 한다. 6%라는 파격적인 수익률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 CMA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만 25~39세 개인 고객" 이라는 조건이 있다. 그리고 더 중요한것은, 기본 수익률은 2.4%이고, 거기에 우대조건을 만족해야지만 3.6%의 수익률이 추가되어 (300만원 한도 내에서)최대 6%의 수익률이 발생하는 구조이다. 


그럼 우대조건에는 어떤것이 있는가? 다음 두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지만 우대조건에 부합한다. 이체/입금은 월급 통장으로 넣으면 되므로 큰걱정이 없지만 두번째 조건인 "100만원 이상 MTS 약정 (다이렉트 계좌 제외)"에 그렇게 많은 내용이 내포되었을 줄이야...

1. 전월 100만원 이상 CMA 계좌 이체/입금

2. 전월 100만원 이상 MTS 약정 (다이렉트 계좌 제외)


여기서 MTS가 무엇인가에 대한 답변.

"MTS란 Mobile Trading System을 말합니다. 당사의 MTS는 스마트폰 전용 주식 거래 시스템인 Smart Neo와 태블릿 PC 전용 주식거래 시스템인 Smart Tab Neo를 말합니다. 피처폰 서비스로는 Qsign SKT, Qsign LGT 가 있습니다."



2. 다이렉트 계좌란?

상품설명 : http://www.daewoodirect.com/ -> 계좌개설안내



다이렉트 계좌란, 대우증권 지점에 직접 방문하는 것 대신, 15개 제휴은행의 전국 6,000여 지점에서 만들 수 있는 계좌를 의미한다. 이때 신분증만 가지고 근처 은행에 방문하여 '대우증권 다이렉트 계좌 만들러 왔어요' 하면 계좌 신청서 한장을 주고 그것을 작성하면 대우증권 다이렉트 계좌가 만들어 진다(물론 해당 은행에 다이렉트 계좌와 연계할 은행계좌가 있어야 한다)


이제 397 CMA를 신청하면 되겠지.. 했는데 안되었다. 왜냐하면 397 CMA의 근거계좌는 실명인증이 완료되어야 하는데, 다이렉트 계좌에서는 실명인증을 거치지 않았기 때문이란다. 지점에 와서 근거계좌를 만들어야 한다고 하였다. 하지만 역시 서두에 밝혔듯, 근처에 지점이 없었기 때문에 다른 방안을 모색하던 중, 다이렉트+(플러스)라는 서비스가 있음을 확인하고 이에 가입하기로 했다. 



3. 다이렉트+ 계좌란?

상품설명 : www.15445533.com



다이렉트+ 계좌는 고객이 인터넷상에서 예약을 하면 직원분이 예약 시간/장소에 도착해서 패블릿으로 그자리에서 계좌를 만들어주시는 간편한 계좌이다. 다이렉트+가 나온 이유는 위에 설명해놓은 다이렉트 계좌를 만들어서 거래하면 거래량의 일부를 해당 은행에 수수료 명목으로 지급해야 하기 떄문에, 직원이 발로 뛰더라도 고객과 증권사의 윈-윈을 도모하기 위함이라 한다. 이 계좌를 만들때 좋은점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나에게 해당된 사항을 아래 정리해본다면 다음과 같다.


1. OTP 카드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물론 원하는 경우 OTP 대신 일반 보안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2. 커피숍에서 예약을 걸어놓으면 커피을 대접해주시는 경우도 있다.

3. KT olleh 모바일 고객일 경우 올해 가입하는 경우 16년 8월까지 거래 수수료가 0%이다. (단, 다이렉트 전용매체에서 거래할 때만)


위에서 언급한 근거계좌 문제때문에, 직원분께 여쭈어 보았다. '이렇게 가입하면 지점에서 가입하는것과 동일한 효과가 있나요?' 대답은 '네'. 하지만 그당시 질문을 더 상세히 했어야 했다. 지금 바로 '397 CMA' 근거계좌로 사용할 수 있나요? 라고..ㅠㅠ



4. 지점에서 실명인증하기.+인터넷에서 397CMA, 주식위탁계좌 만들기

다이렉트+ 계좌를 만들고 나서 397CMA에 가입하려 하니 다시 오류가 발생했다. 고객센터에 물어보니, 다이렉트 계좌는 고객의 가입 편의를 위한 것이지 실명인증등의 항목은 지점에서 직접 하라고 했다. 그래서 어쩔수 없이 지점까지 가서 실명인증을 했다. 계좌가 많이 만들어져있는것을 보고 창구에서는 여기 계좌 다 실명인증해드릴까요?라고 의사를 물어보길래 다해달라고 했다. 모든 작업을 마치고 집에서 다시 397CMA 가입을 시도하니 드디어 완료까지 되었다. 그리고 나서 인터넷에서 주식 거래 기준을 만족하기 위해 주식위탁계좌도 만들었다. 드디어 모든 일이 끝나나 했는데... 아니었다.



5. 지점에서 주식거래계좌 만들기

"1. 397CMA란?" 글에서 언급한, 6%의 수익률을 위해 만족해야 할 두번째 조건, '전월 100만원 이상 MTS 약정 (다이렉트 계좌 제외)' 이 있었다. 여기서 괄호 안에 있는 '다이렉트 계좌 제외'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었다. 이제 막 '다이렉트 계좌'라는 개념을 막 깨우치고 난 후 계좌 현황을 보니 무언가 문제가있는것을 확인하였다. 397CMA 계좌를 제외하고 모든 계좌에 '다이렉트'라는 이름이 붙여있었던것. 그래서 다시 고객센터에 물어보았다. '인터넷에서 주식위탁계좌를 만들었는데 다이렉트라는 말이 붇네요?' 그러니 대답, 인터넷에서 만드는 계좌도 '다이렉트'방법이라고, 결국 지점에서 주식위탁계좌를 만들어야 한다고. 그래서 다시 지점으로 가서 주식거래계좌를 만들었다.(절망 후 감격) 드디어 모든 일이 끝났다.(같다. 다음 수익률을 보면 정확하겠지) 


6. 결과 

참고로 100만원정도의 주식 1주를 매매하면 하면 2000원대의 수수료가 나온다,(세금 제외, 그리고 거래금액의 범위에 따라 수수료가 이것의 배가 될 수 있으므로 잘 확인해보아야 한다) 아래는 위 과정에서 만들어진 계좌들. 윗부분 세개는 일반 계좌, 아래 두개는 증권위탁계좌를 나타낸다.


추후추가: CMA계좌에서 다른 은행으로 이체할 경우 '이체(대체)약정이 되지 않은 계좌입니다' 라는 오류가나오며 진행되지 않을때가 있는데 그것도 지점에서 신청해야 자유롭게 이체가 가능하다 한다.. 하이고...




그리고 이건 가입기념으로 받은 미래설계백서.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