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FileSeek : 내용으로 파일을 찾아주는 '무료'프로그램



이전에 "Search : 내용으로 파일 검색하기" 라는 글으로 비슷한 프로그램을 다루었지만, 트라이얼버전으로 존재하여 라이센스를 얻어야 했었고 인터페이스도 그리 좋지 않아 글을쓴지 얼마 안되어 MultiFind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했었다. 훨씬 간결하고 현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었지만 이것 역시 상용프로그램이었기에 사용하면서 찜찜한 면이 있었다.

그래서 이번에 다시 무료프로그램을 검색해보자 해서 나온 결과가 FileSeek이다. 역시 무료라는 점이 가장 강점으로 존재했으며, .net framework를 기반으로 작성된 프로그램이어서 프레임워크가 설치되어있어야 하지만 윈도우 7 에서는 프레임워크가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나오기 때문에 프로그램 외에 다른것을 신경쓸 필요가 없다

홈페이지의 다운로드 페이지에는 설치파일과 단일압축파일이 존재하는데, 설치파일을 사용하면 설치 과정에서 파일이나 폴더에 대한 context menu(마우스 오른쪽 누르면 나오는 메뉴) 설정을 간편하게 할 수 있어서 좋다. 만약 이 과정이 굳이 필요 없다 하면 압축파일을 사용해도 좋다. 압축파일내에는 설치가 필요없는 실행프로그램 하나만 존재하므로 usb등에 저장하고 다니며 필요할때 사용하면 좋다. 물론 프로그램 내부설정에서도 context 메뉴를 설정할 수 있다.

위의 스크린샷처럼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며 물론 한글검색 또한 지원이 되기 때문에 매우 만족스럽다. 또한 Process file contents using File Handlers옵션을 사용한다면 위의 안내와같이 PDF등의 내용까지도 검색할 수도 있다. 물론 include files에 파일명을 입력하고 query에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는다면 파일검색과 동일한 기능을 한다. 사용경험이 매우 만족스러워 파일검색의 종결자라 부르고 싶을정도다.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