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David Oistrakh - Khachaturian: Violin Concerto/Taneyev: Suite de Concert
Aram Il'Yich Khachaturian
Concerto for Violin and Orchestra in D minor
1. I. Allegro con fermezza - Cadenza (by D. Oistrakh)
2. II. Andante sostenuto
3. III. Allegro vivace
Sergey Taneyev
Suite de concert Op. 28
4. I. Praludium (Grave)
5. II. Gavotte (Allegro moderato)
6. III. Marchen (Andantino)
7. IV. Tema con variazione
8. V. Tarantella (Presto)
=====================
Khachaturian의 바이올린 협주곡은 1940년에 작성되었는데, 이는 이 앨범의 주인공인 David Oistrakh에게 헌정되었을 뿐 아니라 Oistrakh 본인이 직접 작곡에 참여하기도 했을 정도로 관계가 깊은 곡이다. (게다가 이 음반에서는 Khachaturian이 직접 지휘를 하였다!) 1940년에 초연된 이 곡은 1954년에 녹음되었고, 이후 다시 CD로 리마스터링 되어 이 자리에 나온다. 리마스터링 앨범이라 그런지 선명하지 않고 조금 답답한 면이 있긴 하지만(그게 유튜브로 올라가니 더 심해졌다) Oistrakh의 완벽한 연주에 어쩔수 없이 손을 들어주게 된다.
이 연주에서는 바이올린에 비중이 꽤 쏠려있어서 간혹 오케스트라가 묻히는 경향이 있어 아쉬울 때가 있다. 하지만 그런면에 있어서 바이올린이 주가 되는 2악장이 좋고, 또한 그의 표현을 더욱 명확하게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1악장에보다 3악장에서 강조되는 나오는 넘실대며 아슬아슬한 표현이 표현하기 힘든 벅찬 감정을 느끼게 한다. Itzhak Perlman의 연주와 비교하자면, 좀 더 차분하고 깊은 느낌을 주는데, 만약 이 곡이 좀 더 밝은 분위기였다면 어쩌면 Perlman의 연주가 더욱 어울렸을 수도 있었다- 이에대한 이야기는 Perlman의 앨범을 적을때 좀 더 적어야 겠다. 취향 차이일 수 있겠지만 Taneyev의 '작품'은 앞에서의 것과 비해 인상에 남지 않는 아쉬움이 있다.
David Oistrakh - Khachaturian Violin Concerto (1st mov p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