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Cardtricks를 이용하여 CHDK 설치하기

캐논 똑딱이 카메라를(자세히 말하자면 Canon PowerShot 시리즈) 최강의 카메라로 만들어 주는 CHDK.
CHDK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SD/SDHC 카드에 프로그램을 올리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 과정은 약간 복잡할 수 있으며, 제가 처음 SD카드에 올릴때는 콘솔형태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설치했지만, 이번에 Cardtricks라는 GUI방식의 프로그램을 발견하게 되어 포스트합니다. 사진과 같이 보면 더욱 이해하기 쉬울거라 생각하여 사진도 첨부합니다. 참고로 CHDK는 카메라 내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것이 아니기고 SD카드에만 파일 몇개 복사하는 것이므로, 고장에 대한 위험은 크게 가지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지 설정을 통한 CCD와 각종 부품의 과도 사용 등 사용자의 행동에서 일어날 수 있는 위험은 있을 수 있습니다)

우선 설치에 앞서 SD/SDHC 카드와 카드리더기가 필요하며(USB 케이블을 이용한 설치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필요한 CHDK 프로그램과 Cardtricks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CHDK에는 여러가지 프로그램 빌드가 있는데, 그중에 가장 활성화되어있는 Allbest Build는 여기에서 다운가능합니다. 이떄, 자신의 카메라 모델명을 참조하여 목록에서 해당하는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저는 Powershot A710 IS를 사용하고 있는데, 목록에는 A710만 있었기 떄문에, allbest-a710-100a-50.zip라는 파일을 받았습니다. IS가 없었지만 잘 작동됩니다)
또한 현재, Cardtricks는 v1.38이 최신이므로 여기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이둘을 다운로드 받고 Cardtricks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이 화면에서 'Select >> ' 옆에 있는 SD카드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SD 카드의 드라이브를 설정하는 창이 뜹니다. 일반적으로 캐논 카메라를 사용하여 포맷을 한다면 드라이브명은 CANON_DC로 설정되게 되어 드라이브를 찾기가 쉽습니다. 여기에서는 G:\를 SD카드의 드라이브로 선정해줍니다.


[그림 1,2] 처음 Cardtricks 화면, 여기서 SD카드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카드경로를 설정해준다.


정상적으로 선택하였다면 다음과 같이 출력될것이며, 여기에서 Format as FAT 버튼을 클릭하여 FAT16 형식으로 포맷을 합니다. FAT32로 포맷된 SDHC에서는 경고창이 하나 뜰것이며, 이것의 내용은 '안정성을 위하여 2GB이하의 카드를 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4GB에서는 잘 되는것 같으므로 PASS해봅니다..^^;;

[그림 3] Format as FAT 버튼을 눌러 SD카드를 FAT16 형식으로 포맷합니다.


포맷이 완료되면 Make Bootable 버튼이 활성화 되며, 이 버튼을 눌러 CHDK를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이제 CHDK를 SD 카드에 올리는 작업이 남았습니다. 이를 위해서 우측 상단에 있는 'CHDK->Card'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zip파일의 경로를 찾고, 파일을 선택하면 SD카드에 파일이 전송되며, 카드에 최종적으로 설치됩니다.

[그림 4,5] 'CHDK->Card' 를 클릭하여 CHDK를 설치합니다.


CHDK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SD카드의 Write Lock을 걸어야 하는데 이는 아래의 사진처럼 스위치를 아래로 내려주시면 가능합니다. (역으로, CHDK를 사용하지 않기 위해서는 Lock을 풀어주시면 됩니다). 이로서 CHDK의 설치가 완료됩니다.


[그림 6] SD 카드에 Write Lock을 걸어주어야 CHDK를 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