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Beroff, Collard - Debussy, Ravel: Complete Works for Piano Duet and Two Pianos


CD 1

Claude Debussy

Petite suite (4), for piano, 4 hands (or orchestra), L. 65

1. I. En Bateau

2. II. Cortege

3. III. Menuet

4. IV. Ballet


5. Marche ecossaise, sur un theme populaire, for piano, 4 hands (or orchestra), L. 77


Epigraphes antiques (6), for piano, 2 or 4 hands (or orchestra), L. 131

6. I. Pour Invoquer Pan

7. II. Pour Un Tombeau Sans Nom

8. III. Pour Que La Nuit Soit Propice

9. IV. Pour La Danseuse Aux Crotales

10. V. Pour L'Egyptienne

11. VI. Pour Remercier La Pluie Au Matin


12. Lindaraja, for 2 pianos, L. 97


En blanc et noir, for 2 pianos, L. 134

13. I. Avec Emportement

14. II. Lent - Sombre

15. III. Scherzando


Prelude a l'apres-midi d'un faune (Prelude to the Afternoon of a Faun), for orchestra, L. 86

17. I. Nuages

18. II. Fetes


Maurice Ravel

19. Sites auriculaires, for 2 pianos: II, Entre-cloches


CD 2

Maurice Ravel

Ma mere l'oye, for piano, 4 hands (or orchestra)

1. I. Pavane De La Belle Au Bois Dormant

2. II. Petit Poucet

3. III. Laideronnette, Imperatrice Des Pagodes

4. IV. Les Entretiens De La Belle Et De La Bete

5. V. Le Jardin Feerique


6. Frontispiece, for 2 pianos (5 hands)

7. La valse, poeme choreographique for piano or 2 pianos


Rhapsodie espagnole, for orchestra (or 2 pianos)

8. I. Prelude A La Nuit

9. II. Malaguena

10. III. Habanera

11. IV. Feria


Georges Bizet

Jeux d'enfants (Children's Games), pieces (12) for piano, 4 hands, Op. 22

12. I. L'Escarpolette

13. II. La Toupie

14. III. La Poupee

15. IV. Les Chevaux De Bois

16. V. Le Volant

17. VI. Trompette Et Tambour

18. VII. Les Bulles De Savon

19. VIII. Les Quatre Coins

20. IX. Colin-Maillard

21. X. Saute-Mouton

22. XI. Petit Mari, Petite Femme!

23. XII. Le Bal


Paul Dukas

24. The Sorcerer's Apprentice (L'apprenti sorcier), symphonic scherzo for orchestra


==============

무언가를 가장 쉽게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은 비교하는 것이다. 'Argerich & Rabinovitch - Strauss / Ravel / Dukas'에서의 La Valse와 L'apprenti sorcier의 재현을 가장 좋아라 하는데, 이것과 비교하면 좋을것 같다. 우선 이들에서 느낄 수 있는 자유롭고 가볍게 뛰노는 장면은 이 앨범에서는 약간 터치가 둔해지고 둔탁해진(음질의 영향도 어느정도 있을거라 생각한다)느낌으로 변하였으며, 특히 서로가 힘의 평형을 이루어 주거니 받거니의 느낌을 살리지 못해 La Valse에서는 첫번째 클라이막스로 달려가는 과정에서 아주 미량의 지루함이 느껴지기도 했다. 그리고 다른 곡들에서는, 물론 전체적으로 오케스트라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어마어마한 화음처리가 이뤄진다는것은 알겠지만, 이로인해 특정 부분에서 지연이 발생해서 흐름이 흐트러지는 경우도 몇군데 있었다. 


하지만 따지자면 이렇다는 것이고, 전체적으로 훌륭한(그리고 듣기 어려운) 연주였다. 그리고 타이틀은 Debussy/Ravel이지만 오히려 Bizet의 Jeux d'enfants에서 Beroff의 기량이 돋보이지 않았나 생각한다. (물론 표기 순서도 있지만) 음색을 기반으로 하는 개인적인 추측인데, Beroff가 메인을 맡지 않았을까 싶다. 다음 게시물은 Jean-Philippe Collard의 Ravel 연주 음반에 대해 다루기로 한다. 각 연주자들이 내놓은 음반을 보자면 연주자의 성향이 드러나는데, 이를 보고 음색을 추측해보기도 한다.



Pavane pour la Belle au Bois dormant..(Maurice Ravel) version pour deux pianos : Collard /Beroff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