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피아노 해머가 흔들릴 때 대처법(밧트 플랜지 센터핀 문제)

[그림 1] 해머가 현을 치지 못하고 옆의 빈공간으로 낑겨들어감..

피아노 건반을 누르고 나면 다시 올라와야 정상인데 올라오지 않고 그대로 박혀서 다시 칠 수 없는 현상이 발생했다. 옆 건반에도 영향을 미치고 해서 매우 불편해서 조율사님을 부를까 하다가 휴일이고 해서, 혹시 내가 고칠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피아노를 뜯어보았다. 피아노를 뜯어서 관찰한 결과 해머부분이 좌우로 왔다갔다 하는것을 볼 수 있었고, 너무 움직이다보니 해머가 현을 치지 못하고 현과 현 사이의 틈으로 비집고 들어가서 거기에 끼이는 것이었다[그림 1]. 그러다보니 옆에있던 해머가 끼어진 해머와 붙어서 마찬가지로 소리를 못내고 건반을 못누르게 만들었다. 이러다 보니 해머 앞부분이 무뎌지 가만놓아두면 소리가 점점 안좋아질 기세였다,

이 현상을 근거로 검색한결과중 우선 박태성 1급 피아노조율 카페의 "스프링타임님 헤머 간격 흔들림 답변입니다~"라는 글을 인용하자면 다음과 같은 4개의 원인으로 해머가 흔들리는 경우와 해결책이 있다고 한다. 우선 이번 경우는 1번 '밧트 플랜지 센터핀이 빠졌기 때문'임을 밝힌다. 검색결과도 가장 많은것으로 보아 이 문제가 가장 빈번한 문제점인것 같다. 2번사항은 본문 뒷쪽에서 간략하게 링크로 언급하였으며 3, 4번은 다루지 않았다.

1. 밧트 플랜지 센터핀이 빠져서
2. 밧트 플레이트 피스가 풀려서
3. 플랜지 붓싱 클로스가 넓어져서
4. 해머, 밧트, 샹크의 접착이 불량해서

1, 2번 =>  해머를 분리한 후 플레이트 피스를 풀고 센터핀을 부드럽게 집어넣은 뒤 다시 플레이트 피스를 조인다.
3번 =>  플랜지를 교환하거나 아니면 기존의 센터핀보다 굵은 센터핀으로 교체한다.
4번 =>  접착이 이상있는 부분을 샹크 익스트렉터를 이용해서 분리한 뒤 접착제를 바르고 다시 접착한다.

우선 다른것에 앞서 용어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Upright Piano Action Diagram - International Piano Supply" 페이지에 있는 그림을 인용하였다. 참고로 링크페이지에서 각 부분을 클릭하면 상세 부품의 규격과 사진을 볼 수 있어서 좋다.


[그림 2] 피아노 액션 구조도(업라이트 피아노 기준)

우선 밧트가 무엇인가.. 위에서 찾아보자면 18번으로 나오는 Hammer Butt 임을 알 수 있다. 그러면 밧트 플랜지(flange, 부분을 결합할 때 쓰는 부품)는 25번임을 알 수 있다. 이것은 15번과 18번 사이에 위치한 노란색 부품인데, 가만보면 상단에 점 하나가 찍혀있는것을 볼 수 있다. 이 점 속으로 작은 핀이 들어가서 다른부분과 이어주는 역할을 하며 이 핀이 헐거워지게 되면 접합이 잘 되지 않아 헐렁이게 되는것이다. 사진 및 설명은 피아노가있는마을님의 영창중고피아노.중고피아노.대구중고피아노.피아노조율.삼익중고피아노.야마하피아노. 페이지를 보는것도 좋다. 18번이라고 쓰여있는 부분 왼쪽에 위치한 밧트 플랜지 나사를 풀면 해머를 액션에서 분리할 수 있다.



[그림 3, 4] 튀어나온 밧트 플랜지 센터핀을 확인하고, 이를 안쪽으로 밀어넣은 사진

이를 확인해보니 역시 [그림 2]와 같이 핀이 튀어나온것을 볼 수 있었고, 이를 힘을 주어 밀었더니 어느정도 들어갔다. 하지만 분해를 하기 전에는 힘을 세게 줄 수 없어(부서질것같다), [그림 3]만큼만 넣고 더이상 진행하지 않았다. 그래도 해머의 흔들림이 상당히 줄어들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고, 적어도 원인을 알아냈다는데에 만족한다. 

찾아보다보니 두번째 원인인 '밧트 플레이트 피스가 풀려서'라는 원인에대해 참고할만한 글이 있어 소개한다. 배영호님이 작성하신 "영창중고피아노.중고피아노.대구중고피아노.피아노조율.영창피아노조율.삼익피아노조율.대구삼익피아노.대구야마하피아노.피아노운반조율.피아노이사" 페이지(여기에서 직접적으로 원인을 언급한다)와 Lux Piano Tuning님의 "수원시 영통구 영창 U-121 업라이트 피아노 풀 서비스 조율, 조정, 정음, 수리, 잡음 제거"인데 결국 레일을 끄집어 내서 뒷쪽에서 나사를 조여야 하는것으로 보인다. 쉬운 원인으로 문제가 발생한게 다행(?)이다!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