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Ravel, Maurice - String Quartet in F major For Piano solo (Arr. Garban)
Lucien Garban에 의해 피아노를 위해 편곡된 Maurice Ravel의 String Quartet in F major이다. 처음 도입부에서 느껴지는 아늑하고 풍성하고 포근한 느낌....(아래 동영상에서는 덜 느껴지지만 요새 나오는 앨범에서는 이런느낌이 더욱 강조되는듯하다)은 이 곡만큼이나 좋아하는 Debussy의 것에서는 느낄 수 없다. 1, 2악장인 Allegro moderato (F major)와 Assez vif, très rythmé (A minor)을 매우 좋아해서 피아노로 연주할 수 없을까 하다가 위 악보를 찾았다. 악보도 그렇게 복잡하지 않으며 원본의 느낌을 잘 살려주는 듯 하다.
단, 3, 4악장에서는 약간의 문제가 있는데 특히 날카롭게 휘몰아쳐주다가 부드럽게 달래주는 현악기의 특성과, du talon라는 악기 자체의 음색을 변경하는 기술이 잘 반영된, 4악장에서의 두드러지는 현악기의 트레몰로는 피아노로 재현하기에는 아무래도 성격 자체의 차이 때문에 역부족인것 같다. 혹시 피아노 편곡 버전을 연주한 이가 있는지 찾아보았는데 없어서 아래에 Budapest String Quartet의 원곡을 첨부한다. (내가 연주하고 올리면 premiere가 되는건가, 참고로 premier <> premiere)
IMSLP : Ravel, Maurice - String Quartet in F major
Maurice Ravel-String Quartet in F Major (Complet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