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RFC5568(FMIPv6) - 5.4. Packet Loss
Handover는 fast handover 신호와 정확히 연계되지 않을 수 있는 link switching을 동반한다. 게다가, 패킷의 도착 패턴은 응용 특성, 네트워크 큐잉 동작등에 의해 변할 수 있다. 따라서, MN의 진입 이전에 nAR에 들어오는 패킷들은 nAR에 link를 설정할 수 있다. 이 패킷들은 nAR에서 버퍼링 되지 않는다면 소멸될 것이다. 비슷하게, 만약 MN이 nAR에 진입하고 FBU메시지를 보내면, FBU가 도착할때까지 pAR에 도달하는 패킷들은 이 역시 버퍼링 되지 않는 이상 소멸될 것이다. 이 프로토콜은 HI메시지 내에 nAR에서의 버퍼링을 요청하도록 하는 옵션을 제공한다. pAR이 이 기능을 MN을 위해 요청한다면, 이것 역시 이 자신을 위한 버퍼링을 지원해야 한다.
버퍼링은 smooth handover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반면에, 포워딩 될 버퍼링 된 패킷들을 위한 버퍼 사이즈와 속도(rate)는 버퍼링 지원을 할 때 중요한 사항이라 여겨진다. 아래에 몇가지 고려할 사항을 적어놓았다
* 몇몇 경우에, 다른 경우보다 주어진 시간내에 적은 데이터를 수신할 수 있으며, 이는 버퍼링 요구사항이 각각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VoIP는 고화질 스트리밍 비디오에 비해 작은 버퍼를 사용하고, 후자의 경우 큰 버퍼 사이즈와 빠른 버퍼 속도를 갖는다.
* MN이 새로운 link에 도달하게 될때, 버퍼링 라우터가 순간적으로 한번에 다량의 패킷을 보내게 한다면, 라우터, MN에게 부담을 안겨줄 수 있다. 또한 버퍼링 라우터와 MN사이의 노드들(base station등의)은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여 패킷을 유실할 수도 있다. 만약 base station이 이러한 패킷들을 많이 버퍼링 하게 된다면, 이 뒤에 따라오는 패킷들에 대해 불안정을 안겨줄 수 있으며 이것은 실시간 통신에 위협이 된다.
* 라우터들은 종단간 통신에 관여하지 않기 때문에, 이들은 전송 상태를 파악할 수 없다
* MN의 무선 연결상태는 언제나 변할 수 있다. 새로운 link상에서 좁거나 넓은 대역폭을 가질수 있으며 또한 신호 세기 역시 달라질 수 있다.
결과적으로, 모든 시나리오에 대한 적절한 버퍼공간을 정하고 보내는 알고리즘을 설계하는것은 어렵다. fast handover의 목적은 패킷의 유실을 막는 것이다. 하지만, 버퍼를 빠르게 비우는것 또한 패킷의 손실을 초래할 수 있으며, 버퍼가 가득차서 패킷이 유실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 문서는 특정한 상황에 대한 특정한 버퍼링 구현을 제공해 주지는 않는다. 하지만, MN의 진입이 끝난 후 버퍼링 되었던 패킷이 MN으로 전달되는 상황에서 속도를 결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 문서를 따르는 라우터들은 버퍼된 패킷들의 도착 속도에 기반하는 기본적인 알고리즘을 반드시 구현해야 한다. 최대 5개의 패킷이 한번의 과정동안 보내질 수 있지만, 모든 연쇄적인 패킷은, 버퍼로 들어오는 패킷의 속도를 측정함으로서 나온 송신 속도를 사용해서 보내져야 한다. 이 때, 최근 기록에서 sliding time window와 가중중 평균을 고려한 smoothing 테크닉 등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기본 알고리즘은 가공되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상황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이 문서의 추후 버전에서는 네트워크에 대한 다양한 경우에 대한 경험을 축적한 후, 추가적인 알고리즘을 제공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