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MIPv6의 핸드오버 절차 (3/3)



5. 다른 IPv6의 설정

5.1 AAA

만약 MN이 각기 다른 관리 도메인(administrative domain)을 횡단하는 경우, 새로운 네트워크로의 접근이 허가되기 전에, AAA infrastructure에서 인증을 받아야 할 가능성이 높다, AAA 수립 단계에는, MN과 local AAA 서버(AAAL) MN의 home AAA 서버(AAAH)간의 handshake 과정이 포함된다. 로컬 내트워크내의 '수행원'은 MN으로부터 자격인증(credential)을 요구하고, 이를 AAAL에게 전달한다. AAAL은 MN의 AAAH와 더불어 MN의 신원을 확인하여 MN의 네트워크 접근을 허가할 수 있다. 이것은 적어도 하나의 AAAL과 AAAH간의 RTT가 존재하여 MN을 확인하고, AAAL과 MN사이의 또다른 RTT가 존재하여 인정 확인(acknowledge verification)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과정은 만약 AAAL이 nAR과 동일한 네트워크상에 위치한 경우 단일 RTT로 줄여질 수 있다. 


중요한것은, 하나의 full RTT가 증명(authenticate)과 과금을 하는데 사용된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지연시간은 MN, AAAL, AAAH의 위치에 의존적이며, AAA 구현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사실, 핸드오버시 seamless라고 느낄 수 있는 시간보다, 이 과정에서 발생된 지연시간이 더 크다. 말할것도 없이, 자격인증의 부재와 네트워크 오류, 인증 프로토콜에서의 오류등으로 인한 AAA 수립 과정에서의 실패는, 새로운 네트워크에 대한 접근이 지속적으로 거부될 것이라는 측면에서, 핸드오버에 큰 영향을 미친다. 


5.2 QoS

만약 MN이 특정한 QoS 요구사항을 가진다면, 이 정보를 새로운 네트워크에 전달할 필요가 있다. Integrated Services/RSVP 접근법을 사용하여, QoS 신호는 실제 데이터 전송과 상관없이 전송되며 따라서 핸드오버 상에 추가적인 지연시간을 발생시키지 않는다. 즉, 핸드오버가 성공하기 위해 QoS가 수립될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물론, 요구된 QoS의 매개변수(parameter)가 핸드오버가 완료되기 전에 협상(negotiated)되기 실패한다면, 혹은 새로운 네트워크상에서 QoS 요구사항이 거부되었다면, 기존의 application sesssion은 결과적으로 악화(suffer)되게 된다.


비슷한 상황은 Differentiated Services(DS)를 사용할 때에도 발생한다. 핸드오버가 성공적이기 위해 DS QoS 브로커나 기타 관련된 정책 서버와의 사전 협상(negotiation)이 이루어질 필요는 없으며, 따라서 핸드오버 지연시간은 영향받지 않는다. 하지만, DS 매개변수의 늦은 성공적인 협상이나 실패는, 기존의 네트워크의 특정 레벨에 의존적인 application session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가지 분명한 예는 네트워크간의 핸드오버가 이루어지는 과정 중, MIPv6가 활성화된 WLAN 장비에서의 VoIP를 사용하는  상황을 생각해볼 수 있다


6. nCoA의 등록

MN이 네트워크의 변경을 알아차리고, nCoA를 얻고 네트워크에 대한 접근을 허가받게 되었다면, MN은 HA에게 자신의 새로운 위치에 대해 알려야 한다. MN이 pAR간의 연결성을 잃고 HA에게 새로운 위치에 대해 알리기 까지의 시간동안, MN에게 보내지는 패킷들은 소실되고 CN에게 패킷을 보내는것은 불가능 할 것이다. MN은 nCoA를 HA에게 알리는데, 이것은 BU메시지를 전송함으로서 가능하다. HA는 이것에 대한 확인으로 BAck을 답신하고, 이 과정 후에 결국 MN의 HoA로 들어오는 패킷은 MN의 새로운 위치(nCoA)로 패킷이 터널링 될 수 있다.


7. Binding Update 완료

이 과정은 MN이 모든 CN에게 자신의 새로운 위치에 대해 알리고 또한 nCoA를 통해 도달가능(reachable)하다는것을 알리는 과정을 가리킨다. 


새로운 위치를 HA에 등록하는것과 마찬가지로, MN은 BU를 각각의 CN에게 보냄으로서 자신의 새로운 위치를 알려준다. 하지만, BU에 추가적인 과정으로 Return Routability(RR) test 라는 과정이 존재하며, 이는 CN으로 하여금, 자신이 수신한 BU가 진본(authentic)이고 악의적인 제 3자로부터 온것이 아니라는것을 보장해준다. 이에 관한 사항은 이 문서의 범위를 넘어가며 이는 Mobility Support in IPv6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RR은 HoT와 CoT를 사용한다. CN은 HA를 통하여 MN에 대한 테스트를 수행하며, 최적화된 경로(nCoA로 직접 전송하는) 또한 테스트한다. MN은 BU에 위 두 테스트에 대한 답을 포함하여 CN에게 답신한다. 만약 테스트의 답이 옳다면 CN은 BU를 인정(acknowledge)한다. MN이 CN들로부터 BAck을 받게 된다면, 핸드오버 과정이 완료되었다 할 수 있다. nCoA가 HA에 등록된것이 핸드오버의 완료로 여겨질 수 있으나, 최적화된(optimum) 핸드오버는 모든 최적화된 CN 세션이 성립되는 상황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출처 : [24] Mobile IPv6 Handovers: Performance Analysis and Evaluation: 3. The Mobile IPv6 Handover Process, 2004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