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타사 기기에서 KT USIM으로 MMS, 무선데이터 사용 하기

엑스페리아 시리즈가 전형적으로 그랬던것처럼, 엑스페리아 레이 역시 SKT에서만 출시되는 모델이다. 주회선을 SKT에서 KT으로 갈아탄지 얼마 안되어 레이가 나오기 시작해서(요새는 15/12에+ 5~7성으로도 나오더만-_-) 어쩔수없이 다른 KT 회선을 SKT로 번호이동한 후 주회선과 유심기변을 하기로 하였다. 사실 간단한건데 말로 풀어 설명하니 복잡해졌다.

아무튼 작년 8월부터 유심 이동이 자유가 된 만큼 문제없이 통화 및 문자가 가능하다. 하지만 설정하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는게 있는데, 바로 3G 무선데이터 및 MMS. 이는 안드로이드상에서 직접 수정을 해야 사용 가능하다. MMS 및 데이터 탭을 선택해놓아도 정상 작동하지 않고, 이에 더불어 APN  설정을 해주어야 하는것이다. 아래부터 엑스페리아 레이(안드로이드 진저브레드버전)의 화면을 통해 직접 보여드린다. 다른 버전에서는 이름이 약간 변경될 수 있으나 같은 맥락이다.


 
[그림 1, 2]  모바일 네트워크 설정 페이지, 

위 [그림 1]의 화면은 설정 -> 무선 네트워크 -> 모바일 네트워크을 누르면 나오는 모바일 네트워크 설정 페이지이다. 우선 이 화면에서 'MMS 및 데이터' 항목을 선택해야 데이터 통신이 가능해진다. (이건 다른 통신사도 마찬가지). 단 KT 유심을 다른 기기에 꽂아줄때 여기에 한가지 작업이 더 늘어난다는 것이다. 이 화면의 아래쪽을 보면 액세스 포인트 이름(APN, Access Point Name)이라는 메뉴가 있는데 이를 눌렀을때 [그림 2]와 같은 화면이 출력되도록 만들어주어야한다. 이 방법은 아래에 설명한다.



 [그림 3, 4] KT를 위한 APN 설정, SHOW APN 설정기 동작화면

처음 APN  페이지에 들어가면 아무런 항목이 존재하지 않을것이다. 이때 메뉴버튼을 눌러서 '새 APN'을 클릭하면 [그림 3]과 같은 화면이 뜨는데, 기본값은 모두 공백으로 되어있으므로 아래와 같이 정보를 입력하고 이름은 원하는 이름으로 적어두고, KT가 가장 쓰기/보기 좋다 '저장'버튼을 누르면 [그림 2]와같은 화면으로 나온다.

APN : alwayson.ktfwing.com
MMSC : http://mmsc.ktfwing.com:9082 

단, KT에서는 이 작업을 간단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앱을 제공한다. http://tinyurl.com/showapn 이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고 실행해야 하는데 설정->응용프로그램->알 수 없는 소스 항목이 체크가 되어있어야 설치가 진행된다. 

출처 : KT유심으로 다른 휴대폰 마음껏 사용하자!(from 올레모바일 공식 블로그)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