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GPlayCli로 Google Play APK 다운로드하기

GPlayCli는 Google Play Store에서 Android 앱을 검색하고 다운로드 받을수 있는 명령어 프로그램이다. 물론 인터넷에 apk를 검색하면 손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지만, 바이러스가 심어져 있을수도 있고 또는 제작자 측에서 저작권을 이유로 apk다운로드를 막아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직접 명령을 실행하는것을 선호한다.

 

gplaycli는 파이썬 기반으로 되어있어서 pip으로 손쉽게 설치가능하고 명령어가 직관적이라서 사용하기 편리하다. python이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에서 다음과 같이 실행시키면 gplaycli가 설치된다: python3 -m pip install gplaycli (일반 사용자 권한으로 설치하면 --user를 뒤에붙이면 된다.) 그리고 사용방법은 간단하다. 앱에 대한 정보를 보려면 gplaycli -s 를, apk를 다운로드하려면 gplaycli -d를 누르면 된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 apk를 검색하고, 다운로드 받으려면 다음과 같이 실행한다. 검색해서 해당 프로그램의 AppID를 알아내고 그걸 가지고 다운로드하는 흐름이다. 물론 AppID를 안다면 검색 필요없이 바로 다운로드를 진행하면 된다.  

gplaycli -s "Kakaotalk"

gplaycli -d com.kakao.talk

 

하지만 이렇게 쉽게 끝나면 글을 작성하지 않았을것. RuntimeWarning: Unexpected end-group tag 이라는 오류가 발생할 경우에 대한 대처방법을 적어놓기 위해 글을 작성한다. github commit에 나와있듯 C:\Python39\Lib\site-packages\gpapi\googleplay.py 파일에서 self.log(packageName) 부분을 주석처리하면 된다. 만약 RuntimeWarning: Unexpected end-group tag: Not all data was converted 가 발생한다면 다른 github commit에 나와있듯 C:\Python39\Lib\site-packages\gplaycli\gplaycli.py 에서 data_iter.get('splits') 부분처럼 변경하면 된다.

 

티스토리에서 마크다운 에디터가 기본이되면서 주소나 프로그램 코드 넣기가 상당히 불편해졌다. 따라서 짧게 줄인다.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