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ati 그래픽카드사용시 화면이 멈추는 현상

요즘 노트북을 사용하는데 가끔씩 화면이 먹통이 되어서 움직이지 않았었다. 항상생각하던대로 램문제거니 해서 램 테스트도 해봤지만 오류는 나오지 않고 시간도 없어서 방치해 놓고 있었다.

그런데 오늘따라 유난히 멈추는게 몇분 간격으로 반복이 되어 거슬렸기 때문에 원인을 찾기로 했다.

우선 이벤트 뷰어를 보는 것이 첫번째 한 일이다. 예상대로 노트북이 멈출 때마다 ati2mtag에서 오류가 계속 발생하는거였다. 네이버에서 검색해봤으나 해결책이 안나와있길래 구글링 하려 키워드를 치니 ati2mtag error라는 키워드가 자동입력되는것이 아닌가. 역시 이 문제는 나만의 문제는 아니었던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1] 이벤트뷰어에서 확인한 오류 정보


예전같으면 뭐 ati2mtag가 뭐고 하는거에대해 조사해봤을텐데 요즘은 시간이 촉박한 기간이라-_-; 구체적인 자료조사는 하지 않고 포럼의 내용만 확인해 봤다.

구글링 제일 상단페이지의 unknownm이 작성한 내용을 봤을떄, 7.7/7.8 버전 드라이버를 사용할 때 이런 오류가 발생한다고 한다. 해결방법은 커스텀 드라이버를 설치하는것인데, 링크를 따라 가보니 Radeon Omega Drivers 라는 프로그램이 가장 상단에 띄워져 있길래 다운받아 설치하였다. 그래픽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하고 오버클러킹 설정을 해제하는것을 보니 이제는 이 현상이 해결 될 것 처럼 보인다. 그쪽 포럼의 사람도 이 방법을 써서 문제를 해결되었다고도 하니. 한동안 써보고 오류가 있다면 다른 오류가 있는거겠지.ㅎ


이 방법이 먹히지 않아 다른 해결책을 모색하였고, 이를 통해 새로운 솔루션을 얻게 되었습니다.
새로 포스트 했으니 이쪽으로 오시면 될 듯 하네요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