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Yundi - The Red Piano



Xian Xing-hi

Yellow River Piano Concerto

1. Prelude: The Song of the Yellow River Boatman

2. Ode to the Yellow River

3. The Wrath of the Yellow River

4. Defend the Yellow River


Various Composers

Folk and Original songs

5. In That Place Wholly Faraway

6. Glowing Red Morningstar Lilies

7. Pi Huang

8. Remote Shangri-La

9. Liu Yang River

10. Kangding Love Song

11. Colourful Clouds Chasing The Moon


Wang Jian-Zhong

Five Yunnan Folk Songs

12. Dali Girl

13. Following the Brother

14. Puzzle Tune

15. Mountain Song

16. Dragon Lantern Tune


Various Composers

Songs

17. Celebrating Our New Lifem

18. Why Are The Flowers So Red?

19. My Motherland



============================

'Yundi'로 개명?하신 Yundi Li님의 'EMI'에서의 '마지막' 앨범이다. DG(Deutsche Grammophon), Lang Lang과 엮여지는 yundi의 역사는 여러 포스팅에 걸칠 정도로 방대하다. (검색하면 yundi li팬분이 잘 정리해 주신 글이 있다). 아무튼 이 앨범은 붉은색을 좋아하는 중국인들을 표현하는 Red Piano라는 제목으로 앨범이 나왔다. (The House of Dancing Water에서 앨범홍보차 등장했을때에는 아예 붉은색 피아노로 연주를 했었다!, 물론 lang lang도 베이징 올림픽에서 붉은색 피아노를 연주하기도 했다.)


중국인 작곡가에 의한 곡들과, 전통 음악까지 중국색을 잘 드러내는 곡을 모아놓았으며(형식의 통일성을 위해 중간중간에 various composer라는 부분을 임의로 삽입했다. 그리고 이전에 작성한 글을 끄집어 올려보자면, Lang Lang - Liuyang River(류양강, 浏阳河, Liu Yang He)이 있다.), 그중에 대표라 한다면 역시 황허 강 피아노 협주곡(Yellow River Piano Concerto)이 될 것이다. 이 곡은 중국의 이름난 피아니스트라면 한번씩은 거쳐가는 곡으로 보이며, yundi 뿐 아니라 우리나라에도 널리 알려진 lang lang, yuja wang 등의 연주도 유튜브에서 검색할 수 있다. 이 곡에 대한 글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이므로 여기서는 생략한다.


이 앨범은 이전에 있었던, prokofiev와 ravel의 피아노 협주곡 앨범 이후로 진행되는 또다른 yundi의 도전으로 생각된다. 항상 chopin과 liszt의 레파토리에 머물러있었던 yundi에게 있어서 이러한 도전은 환영이지만 지난번에 이어 이번 앨범에서도 그렇게 만족스러운(그동안의 분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한) 느낌을 주지 못해 아쉬웠다. 물론 서정적인 부분의 표현은 누구보다도 부드럽게 들려주지만(마치 현악기, 특히 중국 음악이니 '얼후' 연주를 연상시킨다), 그 외의 부분은 '너무나' 물흐르듯 매끄럽고 청명하게 처리하기에 힘차고 격정적이라고는 느껴지지 않는다. (그것도 prokofiev를, 그리고 'Defend' the Yellow River를) 그리고 여러 협주곡을 들어보자면 묻히는 느낌까지든다.ㅠ 하지만 레파토리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시도는 매우 긍정적으로 느껴진다.

 

사족: 혹시 이 앨범은 lang lang과의 지속적인 대결구도를 노린것일까? lang lang은 이미 2006년에 Dragon Songs이라는 앨범으로 중국음악을 표현하기도 하였으며, lang lang 역시 이 앨범이 나온 2012년에 The Chopin Album으로 쇼팽 전문가인 yundi와 대결구도?를 보인 바 있다.



Yundi Li "The Red Piano" - In That Place Wholly Faraway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