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Windows에서 Apache2 + PHP5 간단히 설치하기

*이 게시물은 "작동하는 화면을 표시하는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과 세부 설정은 생략합니다. 이 게시물은 앞으로 작성할 Mysql, SSL, SVN등의 연동을 다룰 여러 게시물의 밑바탕이 됩니다.


0. 준비할 프로그램 : 
Apache 2.2.10 (OpenSSL 0.9.8i가 포함된 MSI Installer) + PHP 5.2.6 (zip package)
(08/10/16일자기준, Apache 최신버전은 여기, PHP 최신버전은 여기 에서 확인/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1. Apache 설치 :
msi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대부분의 진행과정은 Next만 누르면 끝나며, 중간에 Server Information과정에서만 몇가지 입력하면 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대충 설정해 주시고 역시Next를 누릅니다!(나중에 바꿀 수 있기 때문에 크게 비중을 두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림 1,2] 다음과 같이 설정해 줍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몇몇 콘솔(도스)창이 뜬 후에 자동으로 Apache가 실행됩니다. 설치를 완료 한 후 브라우저에서 http://localhost(혹은 http://127.0.0.1)으로 접속하셔서 'It Works!'라는 문구가 뜨게 된다면 Apache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입니다. 이 페이지는 "C:\Program Files\Apache Software Foundation\Apache2.2\htdocs\index,html" 파일이며, 이 디렉토리에 파일을 올리면 브라우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2. PHP 설치 :
PHP의 Install버전은 Apache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zip package 형태의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다운받은 파일은 c:\php에 압축을 해제합니다. 압축 해제된 폴더에서 "php.ini-recommended"라는 파일을 "php.ini"로 이름을 바꿔주고 더블클릭하여 편집을 시작합니다.

① php.ini 설정
extension_dir = "./" 라는 항목을 extension_dir = "C:/php/ext"로 바꿔줍니다.
파일을 저장하고, 같은 폴더에 있던 php5ts.dll을 C:\WINDOWS\에 복사하세요
(만약 mysql을 사용하고 싶다면 extension=php_mysql.dll과 extension=php_mysqli.dll 앞에 있는 세미콜론을 없애주세요, GD등도 마찬가지 방법-모듈명으로 파일을 찾고 앞에있는 ';' 지우기-입니다. 또한 파일을 복사하는것이 싫으시다면 시스템 등록정보->고급->환경변수->시스템 변수에서 Path항목을 더블클릭하신 후 변수값 입력란의 맨 뒤에 C:\php;를 붙여넣으시면 됩니다- 대신 재부팅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다음은 Apache에서 PHP를 인지하게 하는 설정입니다. C:\Program Files\Apache Software Foundation\Apache2.2\conf 에서 httpd.conf를 찾으세요.

② httpd.conf 설정
가장 윗줄에 다음을 붙여넣으세요(나중에 유지보수 하기 힘들지도..)
LoadModule php5_module "c:/php/php5apache2_2.dll"
AddType application/x-httpd-php .php .htm .html
AddType application/x-httpd-php-source .phps
PHPIniDir "c:/php"
(만약 디렉토리로 접근했을 때 index 페이지를 보여주고 싶다면 DirectoryIndex index.html 항목뒤에 스페이스 한칸 띄우고 원하는 파일 명을 넣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DirectoryIndex index.html index.php index.htm)


3. 브라우저에서 동작 확인하기 :
C:\Program Files\Apache Software Foundation\Apache2.2\htdocs\ 폴더로 가셔서 test.php라는 이름으로 비어있는 텍스트파일을 만드시고 그곳에 다음과 같이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 <?php phpinfo() ?>
그 후 http://localhost/test.php 에 접속하셔서 무언가가 뜬다면 PHP 설치가 완료된것입니다!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