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VirtualDub + Xvid : 동영상 압축하기

캐논 A710 IS를 사용하는데, 다 만족스럽지만 하나 불만족스러운 것이 있다면 바로 동영상을 저장할때 압축을 하지 않고 저장한다는것. 640*480해상도와 15fps로 15분짜리 동영상을 저장하는데 무려 780MB나 들기 때문에 왠만해선 동영상을 찍지 않으려한다. (30fps는 정말 버겁다..)
이번에 사진정리를 하는데 avi 파일이 수십여개가 되어 동영상 압축을 해야겠다 생각하여 VirtualDub을 사용하기에 이르렀다.

우선 VirtualDub을 사용하기전에 압축기법(인코딩)을 골라야 헸는데, 가장 많이 듣고 전에도 한번 써본, 무엇보다도 무료인, Xvid 인코딩을 사용하기로 했다. 이 인코딩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Xvid 비디오 코덱이 필요한데, 이것은 http://www.xvid.org/ 에서 다운받을 수 있었다.(혹은 파일링크 : XviD 1.1.3 Stable 파일 다운로드)
(또한 인터넷에 MPEG4 코덱이라고 해서 돌아다니는게 있는데, 범용적인 코덱이지만 가끔 바이러스를 포함하는 짝퉁코덱이 있어서 주의를 요한다)

파일을 받고 설치를 한 후에 http://www.virtualdub.org/ 에서 버추얼덥 프로그램 파일을 받아서(혹은 파일링크 : v1.7.7 stable 32-bit 파일 다운로드) 실행한다.

Video 메뉴에서 Compression을 클릭하여 나오는 목록중에서 Xvid MPEG-4 Codec라는것을 선택한 후 OK를 누른다. 다른 설정들도 있지만 이정도만 해도 효과는 나오기 때문에, 넘어가도 상관없다.

그후 Audio 메뉴에서 Direct Stream Copy아래에 있는 Full Processing Mode를 클릭하고, File메뉴에서 Open Video File으로 파일을 불러온 후에 Save As AVI로 파일을 저장하면 과정이 진행된다.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아래의 체크들을 다 풀어주고 Normal로 설정되어있는 프로세스 우선순위를 더 높은것으로 올려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1] 우선순위와 처리과정보기 옵션을 조절하여 조금 더 빠르게 작업할 수 있다. (근데 이 스샷에서는 오히려 반대로 되어버렸다-_-;; 뒷과정에서 다른 프로그램을 추가로 실행했기 때문이다. 작업중에는 컴퓨터를 아무것도 하지않게 놔두는것이 좋다;;;)


800MB 파일을 처리하는데 AMD Turion 64 X2 Mobile 1.6GHz, 2G RAM의 환경에서 동영상 편집작업과 함께 인터넷 익스프로러 1개창으로 인터넷 서핑을 하였는데 동영상 편집을 완료하는데 9분정도가 걸렸다. 과정이 완료되니 800->50MB로 상당한 압축률을 보여주었다.
테스트 동영상은 세미나를 촬영한 동영상으로 움직임이 별로 없었기 떄문에 압축률이 높았지만, 움직임이 많은 동영상일 경우 더 압축률이 떨어질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2] 압축률이 상당하다. 화질에는 큰 차이가 없었지만 용량이 팍 줄어버렸다.


Xvid의 경우, VirtualDub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Camtasia등과 같은 다른 동영상 편집/저작 프로그램에서 쓰이기 때문에 한번 깔아놓으면 계속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