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Vagrant로 OpenStack Newton 설치하기 #1. 소개

약 1년전 'VirtualBox위에 OpenStack Liberty 설치하기 #1. 소개'라는 글을 시작으로 8개의 글로 이루어진 연재를 진행하였다. 지난주에 Newton버전이 나와서 설치를 하다보니, '이참에 지난번에 부족했던 점들을 보완해서 새 글로 다시 정리하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난번에 아쉬웠던점은 정리가 덜된데다가 개인마다 약간씩의 환경차이가 있어서 이로부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거였는데, 이참에 더욱 자동화된 버전으로 글을 작성해서 더 깔끔하고 정확한 글을 작성하고 싶었다. 


이번에도 지난번과 목표는 동일하다. "앞으로 연재할 글에서는 한대의 컴퓨터(노트북)를 활용하여, 오픈스택 매뉴얼을 충실히 따르면서도 최소한의 사용자 입력을 가지고 각각의 모듈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달라진것은 Vagrant로 VirtualBox가상환경을 구축하고, Shell 스크립트를 사용해서 사용자 입력 없이도 자동으로 모든 컴포넌트들을 설치하는것이다. ('Vagrant에 대하여 #1. 소개' 참고) 설치를 위해서 해야할 일은 단지 명령 프롬프트에 "vagrant up"명령을 입력하는것! 참 좋은세상이다.


설치환경:

Host: HP Elitebook 820 G1 (Intel i5-4300U, 2.50GHz, 12GB RAM) / Windows 7 Enterprise / VirtualBox 5.1.6 / Vagrant 1.8.6

Vagrant Box: box-cutter/ubuntu1604-desktop (Ubuntu Desktop 16.04.1 Xenial Xerus (64-bit))

OpenStack 네트워크: Self-Service Networks ('VirtualBox위에 OpenStack Liberty 설치하기 #2. Liberty 네트워크구조' 참고)


설치결과: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