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Vagrant에 대하여 #1. 소개

Vagrant는 가상머신을 더욱 쉽게 만들고 관리하는 툴으로써, 2010년 1월에 Mitchell Hashimoto의 개인 프로젝트로 시작한 이후 2012년 Hashi Corp가 창립되며 본격적인 개발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VirtualBox와 연계되어 조건에 맞는 가상머신을 생성하고, 생성된 머신과의 SSH 연결을 통하여 가상머신을 관리하는 원리이다. 현재는 VirtualBox뿐 아니라 VMware(유료), KVM, Linux Containers(LXC)등을 지원하며 가상머신 생성관리의 대표 툴으로써 자리잡았다.


Vagrant를 사용하면 일관적인 가상머신 생성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예전에 OpenStack을 설치가이드를 작성한 적이 있었는데, 어느 방문자께서(댓글) 정상동작이 안된다고 하신다. 그래서 오류를 재현해보기 위해 가상머신 두대를 생성하고 네트워크를 설정하고 우분투를 설치하고 오픈스택을 설치해봤는데 오류가 발생하지 않았다. 무엇이 문제일까? 추측이지만 아마 네트워크 설정하는 과정에서 (물론 동일한 내용을 참고했다 할지라도) 조금씩 다르게 설정된 부분이 있을것이고 여기에서 오류가 발생했다고 생각한다. Vagrant를 사용하여 일관적인 설정으로 가상머신을 생성하면 이런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것이다.


Vagrant는 쉽다. 우선 https://www.vagrantup.com/ 사이트에 들어가서 운영체제에 맞는 버전을(윈도우 지원) 다운로드 하고 설치 및 재부팅을 완료하면 설치는 완료된다. 물론 서두에 언급했듯, VirtualBox가 설치되어있어야 Vagrant가 제역할을 한다. Vagrant는 GUI를 제공하지 않기때문에 명령 프롬프트에서 모든 작업을 처리해야 한다. 하지만 명령이 어렵지는 않으니 걱정할필요가 없다.


이번글에서는 간단하게 우분투 14.04 64 비트버전을 설치하는것을 진행해보자. 가상머신 설정파일이 들어갈 폴더하나를 만들고(여기서는 C:\local_data\vagrant) 그곳에서 아래 명령을 실행한다. 그러면 폴더내에 Vagrantfile이라는 환경설정 파일이 생성되고(vagrant init) 이를 바탕으로 가상머신이 구동된다(vagrant up) 종료하는것은 vagrant halt를 실행하면 된다. (가상머신에서 shutdown 명령을 실행함)


vagrant init ubuntu/trusty64

vagrant up



위 명령을 실행하면 VirtualBox상에 vagrant_default_1456885112539_62622 가상머신이 생성된것을 알 수 있다. 기본 id/pw는 vagrant/vagrant이다. 해당 가상머신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127.0.0.1:2222로 ssh 접속하거나 VirtualBox에서 헤드리스 상태를 보이기 상태로 변경하여 작업하면 된다. (편리하게 VirtualBox기반 서버 관리하기 (Headless+KiTTY+Xming) 참고) 다음 글에서는 Box의 개념과 Vagrantfile 설정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