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VMWare에서 부팅시 Guest OS 자동실행하게 설정하기

64비트 운영체제 상에서 동작하지 않는 어플리케이션이 너무 많아서 그 아래에 32비트 운영체제를 vmware로 돌려서 사용하고 있다. 기존에는 어둠의 경로를 통하여 VMWare Workstation을 사용했는데 이제 슬슬 라이센싱에 대해서 조심해야 할 시기라 이대신 무료로 배포하는 VMWare Server 2.0를 사용하기로 했다. 그리고 나름 서번데, 답게 써야지. 설치 후 다른 설정에 덧붙여, 서버가 켜지면 자동으로 게스트가 실행되도록 설정하다가, 이방법도 블로그에 올리면 좋겠다 싶어서 올려본다.

참고로 VMWare Workstation에서는 vmx파일을 바로가기로 만들어 시작프로그램에 넣어도 Power On이 안되므로, 다음과 같이 배치파일등으로 만들어 시작프로그램에 집어넣으면 자동으로 시작된다.
vmrun -T ws start "vmx파일이 위치한 경로"

아무튼 Server로 돌아와서, VMware Server Homepage로 접속하여 관리자로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뜰것이다. 물론 Virtual Machines은 추가되어있어야 한다. 추가된 머신은 선택하지 말고 이 페이지에서 중간쯤에 있는 Edit Virtual Machine Startup/Shutdown Settings 항목을 클릭하여 시작종료 설정을 해야 한다.

[그림 1] VMware Server Homepage의 초기 페이지.

Allow virtual machines to start and stop automatically with the system 항목을 체크하여 시스템 시작과 함께 머신이 자동으로 시작되게 설정한 후, 아래 Startup Order에서 자동시작을 원하는 항목(머신)을 선택하고, 선택시 활성화 되는 Move Up, Move Down 버튼으로 Specified Order로 실행할것인가 Any Order로 실행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그 후 OK 버튼을 누르면 바로 적용이 된다.

[그림 2] Edit Virtual Machine Startup/Shutdown Settings 페이지, 설정도 변경 가능하다.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