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VMWare에서 Solaris9 설치 시 그래픽 문제 해결하기

2002년에 출시된 Solaris9. Sun의 OS Life Cycle 규정에 의거하여 현재 Retirement Phase1 단계를 밟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운로드 받기도 상당히 귀찮아졌고 심지어 9버전 페이지도 찾아가기가 복잡해졌지만, 솔라리스 제품군중에서 가장 애착이 가는 운영체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1] Solaris Operating System Life Cycle


오랜만에 그쪽계열에서 사용할 프로그램이 있어 VMWare상에서 가상으로 Solaris9를 설치하려 했으나(Cygwin은 왠지 불안불안해서) 계속 디스플레이 설정때문에 다음단계로 진행하지 못하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어 고심하던중, 예전에 한번 정리해놓은 다는것을 기억해냈고, 블로그에 올려서 정리하여 나중에 참고하기 쉽게 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하여 글을 올리게되었다. 물론 Solaris10에서는 이러한 문제는 없다.

이 게시물의 요점이라면, 설치중에는 반드시 그래픽 관련한 설정을 건드리지 말고, 완전히 설치가 끝난 상태에서 수동으로 드라이버를 추가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는것.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림 2] 그래픽 관련하여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할 경우, F3 키를 눌러 텍스트 설치 모드로 간다.


설치를 마치고, 재부팅을 할때, 아래에 첨부한 첨부파일을 시디롬 이미지로 인식 시킨 후, 프롬프트에서 다음을 입력한다.

# pkgrm SUNWxf86
# cd /cdrom/20040114_000414/solaris
# pkgadd -d sunwx000.pkg
# pkgadd -d sunwxf86.pkg
# sync
# kdmconfig
Video Device에서 XF86-VMWARE VMware SVGA virtual video cards선택한다.
# reboot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