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TreeSize Free 2.2.1 : 디스크 하부폴더들의 용량을 트리형태로 표시

노트북의 80기가짜리 하드디스크를 30/50기가로 파티션을 나누어 사용해왔는데, 처음에 나눌땐 '부팅영역에 용량을 너무 많이 할당한거 아닌가' 했다. 왜냐하면 게임도 이것저것 막 하는것도 아니고, 보조파티션도 50기가여서 그쪽에 저장하면 부팅영역은 널널할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윈도우를 설치한지 6개월정도(포맷주기가 짧다)가 지나고 나자, 뭔가가 심상치 않다는것을 느끼게 되었다. 인터넷을 하다보니 '디스크 용량 부족' 메시지가 뜨게 되었고, 심지어는 프로그램을 설치할때 디스크의 빈공간이 부족하여 설치를 진행할수 없다고까지 나왔다.

그동안 별로 한것도 없는데 도대체 어디에 그 많은 용량을 다 써버린가.. 해서 고심하던중 이전에 다운받아놓았었던 TreeSize Free를 다시 발견하게 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지정한 특정범위(디스크뿐만 아니라 특정한 폴더등..)내의 모든 폴더들의 용량을 탐색기에서 친숙해진 트리구조로 나타내준다. 표시된 폴더에서 다시 +를 누르면 그 내에 있는 폴더들의 용량을 나타내고... 그런 형태가 반복되는 방식이다.. 폴더내에 더이상 포함되는 폴더가 없는 경우에는 [Files]라는 항목으로 한데 묶어 간략하게 보여준다.

물론 용량만 나타내는것은 아니다. 실제용량, 할당용량, 범위 내에서의 퍼센티지, 안에 있는 파일 갯수, 그리고 CD/DVD 클러스터크기(이건 잘 모르겠네요-_-)를 보여줄 수 있다. 무료 버전인진 몰라도 한꺼번에 출력은 못하게 되어있다.



[그림 1, 2] 디스크 내부 / 특정 폴더 내부의 용량 점유 상황을 보여준다.


소개가 길었는데, 현재 최신버전인 TreeSize Free 2.2.1는 설치버전무설치버전으로 제공된다. 설치버전에서는 컨텍스트(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윈도우 2000이상에서 작동하므로 9X나 Me에서는 하위버전인 2.1 버전을 사용하여야 한다. 참고로 네트워크드라이브는 상용버전에서만 제공된다(아쉽..). 링크를 클릭하면 제작자 사이트에서 바로 다운로드 됩니다.




이번에 확인해 본 결과 Program Files라는 폴더가 전체 용량의 반이나 먹고 있었고, 그중에서 GTASA가 1/4를 차지하고 있었다. 가끔씩 머리 아플때 Vigilante 미션이나 SAMP로 머리를 푸는용도라 차마 지울 순 없었고, 나머지 역시 지울수가 없는것들이었다. 

어쩔수 없이 상황보고만 받고 그냥 놔두기로 했다. 그래도 어디에서 용량이 사용되고 있는지 궁금증을 해결하긴 해서 좋다.(이전에 바이러스에 심하게 걸린적이 있어 이런경우는 쵸큼 무섭다.)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