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Office 제품군에서 발생하는 오류 해결하기(디스크 공간 부족, 임시 환경 변수 오류)

엑셀을 사용하는데 몇몇 파일을 열 때 마다 '사용 가능한 메모리나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므로 더 이상 문서를 열거나 저장할 수 없습니다' (Microsoft Excel cannot open or save any more documents because there is not enough available memory or disk space) 오류가 발생했다. 가만보니 xls 파일은 잘 읽는데 csv파일을 읽지 못하는 특이한 사항이었다. 그래서 다른 오피스 제품군에서도 문제가 있나 싶어서 워드를 실행하니 이번에는 'Word에서 작업 파일을 만들 수 없습니다. 임시 환경 변수를 확인하십시오.'오류가 나왔다.

확인해 보니 이 문제는 캐시파일의 위치가 잘못된 경로를 참조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오류로, 레지스트리의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User Shell Folders안의 Cache값이 잘못되어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물론 레지스트리에서 직접 바꿔도 되겠지만 레지스트리에 대해 조심하는 사용자라면, 이 값은 '인터넷 익스프로러->도구->인터넷 옵션->검색 기록->설정->폴더 이동' 항목을 통해서 확인하고, 바꿀 수도 있다.

본인은 램디스크를 사용하여 임시 인터넷 파일을 램디스크에 저장하도록 설정해 놓았다. 램디스크 설정을 위해서 Dataram RAMdisk을 써왔는데, 이 제품에서는 드라이브를 지정하는 옵션이 없기 때문에 하드웨어를 추가하거나 제거했을 경우 경로가 유동적으로 바뀌는데, 이와 대조적으로 위의 레지스트리의 값은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둘간의 정보부조화로 인해서 문제가 발생하던 것이었다.



[그림 1, 2] Dataram RAMDisk와 gavotte ramdisk의 인터페이스.

물론 램디스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쉬운 방법이겠지만, 한번 램디스크를 써본 이상 차마 그럴 수 없었고 (느낌상 SSD도 따라가지 못하는 속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드라이브를 지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으면 되었다. 그래서 생각해 낸것이 오래전에 사용했던 gavotte ramdisk.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드라이브를 인스톨 한 후에 Drive Letter를 일정하게 지정해 주고 적용시킨 후에 워드나 엑셀을 실행시키니 이제는 잘 동작한다. 참고로 아웃룩에서도 이와 비슷한 오류가 발생한 적이 있었는데, 이때는 TEMP 폴더내의 파일들을 삭제하니 문제가 해결되었다.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