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Nancy Spungen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국인인 Nancy Laura Spungen(1958,02,27~1978,10,12)는 Sex Pistols의 베이스 연주자였던 Sid Vicious의 여자친구였다. Spungen은 음악사 연구가들과 Sex Pistols의 팬들에 게 논쟁의 대상이 되어왔다.

Nancy Spungen은 Frank, Deborah 부부에 의해 1958년 2월 27일에 태어났다. 그 부부는 Pennsylvania주 Lower Moreland Township의 Huntingdon Valley에 살던 중산층 유대인들이었다. 그녀의 아버지는 사업가였고, 그녀의 어머니는 Pennsylvania의 Jenkintown에 위치한 The Earth Shop이라는 건강식품상점을 운영하였다. Spungen은 예정보다 한달 먼저 태어난 조숙아였고, 심각한 치아노제(산소결핍증상)가 있었다. 유년기의 그녀는 지나치게 활동적이었고, 그의 여동생 Susan과 남동생 David에게 폭력적인 행동을 가했다고 전해진다. 또한 그녀는 유모를 죽이겠다고 협박하였고, 언쟁 중에 그녀의 어머니를 망치로 공격했다고 도 한다. 11살 때, 그녀는 공립학교에서 퇴학되었고, 그 후 정신요법을 받게 된다. 그녀는 몇 차례 자살을 시도하였고, 우울증에도 시달렸었다. 그녀의 가족은 그녀를 정신장애아동을 위한 여러 시설들에 보내기도 했다. 16살에 Devereux Manor 고등학교를 졸업한 이후, Colorado 대학을 잠시 등록했었다.

Spungen은 17살에 집을 나와 New York시로 이사하였다. 그녀는 Aerosmith, The New York Dolls, 그리고 The Ramones와 같은 밴드들을 따라다녔다. 그녀는 또한 Debbie Harry의 친구였다. 그녀는 New York시에서 스트립 댄서로도 근무했는데, 가끔 매춘을 하기도 했다. 그녀는 후에 런던으로 이사갔는데, 그 이유는 New York Dolls와 The Hertbreakers의 Jerry Nolan을 자신의 편으로 만들기 위함이었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그녀는 그들 대신  The Sex Pistols를 만났다. 리드싱어인 Johnny Rotten은 그녀를 베이스연주자인 Sid Vicious에게 소개시켜줬고, 그 둘은 가까워 지게 된다.

21달동안의 험난한 관계속에서 Spungen과 Vicious는 헤로인과 기타 약물들에 중독된다. Vicious는 Spungen을 만나기 전부터 이미 여러 약물을 남용하고 있었지만, 많은 자료들은 그녀가 그에게 헤로인을 가르쳐주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여러 자료들은 그는 어렸을때부터 그의 어머니와 약물복용을 해왔고, Spungen을 만난 이후로 헤로인을 접하였다고 한다
타블로이드 신문들은 공공장소에서 약에 취하여 욕설하고 폭력을 휘두르는 Spungen을 ‘역겨운 호모’라고 이름붙여주었다. 1978년 Sex Pistols가 해체된 이후, Spungen과 Vicious는 New York시의 Chelsea 호텔로 이사하게 된다. 그곳에서 Vicious는 그동안의 경력을 통하여 그의 음악적 작업을 계속하려 했다.

다음 몇 달동안, Vicious와 Spungen은 심각한 약물중독에 빠지게 된다. 특히 이것은 가정폭력으로 이어져 더욱 부각되었다. 그들의 관계는 1978년 10월 12일을 계기로 끝나게 된다. Spungen은 검은 브라와 팬티를 입은채 호텔 욕실바닥에서 쓰러져 죽은상태로 발견되었다. 그녀의 사망원인은 복부에 한 번의 자상으로 인한 과다출혈이었다. 검시결과, 살인에 쓰여진 “007” 사냥용 칼은 Vicious의 것으로 밝혀졌다

Vicious는 즉시 살해죄로 구속되었다. 여러 가설들은 Spungen이 다른 누군가에 의해 죽었다고 주장한다. 그 가설으로 추정되는 용의자들로는, 그날 밤 아파트를 방문한 두명의 마약거래상 중 한명일 수도 있고, 돈을 포함한 몇몇 물품들이 사라진 것으로 보아, 강도에 의한 것일 수도 있다. Phil Strongman은 저서인 “Pretty Vacant:A History of Punk"에서는 Spungen의 유력한 살해자를 배우인 Rockets Redglare로 지명하기도 했다. Redglare는 hydromorphone(마약류의 일종) 40캡슐을 Nancy가 죽은날 밤에 그들의 방에 전달했었다.

또한 기묘한 것은 Neon Leon이 Sid의 가죽자켓과 두 개의 황금레코드 상을 그의 방에 두고 있었던 것이다. 그가말하길, 그는 1978년 10월 11/12일의 밤에 보관을 위하여 Sid에게서부터 받았다고 한다.

출처 : http://en.wikipedia.org/wiki/Nancy_Spungen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