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Lang Lang - Liuyang River(류양강, 浏阳河, Liu Yang He)


[동영상 1] Alex Chien이 연주하는 Liuyang River(류양강, 浏阳河, Liu Yang He)


Lang Lang 을 별로 탐탁지 않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나같은 경우는 처음에 좋아졌다 점점 안좋아지는 경우였다. 처음 접했을때엔, 그동안 보지 못했던 피아니스트의 열정과 진취적인 도전정신을??을 남들과 다른 효과적인 방법으로 표출하였고 음은 랑랑(청아)하며 남들과 비교해서 나으면 더 나았지 모자라지 않는 실력과 노력이 보였기 때문이다. 그당시 내가 추구하고자 했던 것(레파토리와 자세의 방향)과 흡사하다 생가가여 왠지 모를 동질감으로 괜찮게 생각했었던 것 같다. 특히나 아래에 첨부한 너무나 공감가는 동영상을 보고. 이건 우러름의 대상이지 까임이 대상이 될 수는 엄다고 생각된다. 굴드가 연주하면서 옹알이? 하는것갖고 뭐라고 하진 않는것처럼 말이다.


[동영상 2] Lang Lang이 미쳤다.. 하는 동영상. Prokofiev 피아노협주곡 3번의 3악장 일부다.


하지만 시간이 가면서 내 스타일도 점점 바뀌니(바뀐다기보다는 점점 넓어져간다고나 할까?) 약간씩 단점이 보이기 시작했다. 열정적으로 보였던 그 표정과 퍼포먼스에 일종의 쇼맨십이 첨가("첨가"라는 표현이 중요하다)되지 않았을까, 그리고 각기 다른 곡을 연주하더라도 변하지 변하지 않는 레파토리. 여기서 말하는것은 음악의 방향성이 아니라, 음악이 나타내고자 하는 일종의.... 아 이걸 어찌 표형해야 하나, 아무튼 항상 같은 곡을 치는것같은 찝찝한 느낌정도? 그리고 비유를 통해 한가지를 들자면 "중국 곡예단"같은 느낌이라 할까, 진기하고 여태껏 들어보지 못했던 새로운 해석이라 감탄이 절로 나오지만, 마음속에서 올라오는 그것이 느껴지지 않는다. 즉, 흔히말해 기술만 있지 감정이 들어가 있지 않는다.. 라고하는 사람. 동영상 1에서도 거의 마찬가지로 이런 느낌이 나는데, 역시 연륜이란 무시할 수 없는건가.

아무튼 이게 간략한 나의 랑랑에 대한 이미지이고 본론으로 들어와서, 랑랑은 중국음악에도 손을써서 (지금은 비공개로 됐지만) 전에 올렸던 Xian Xinghai의 The Yellow River Piano Concerto과 같은 곡을 유명하게 만든 장본이기도 하다. 그가 알린 여러 중국음악을 중에, 이번에 올리는 "류양강(浏阳河)" 이라는 곡은 유명하지는 않지만 꽤 매력적이라 생각되는 곡이다.
우선 류양강이 어디냐... 해서 지도를 찾아봤더니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 중국 지도가 너무 큰 나머지 확대를 계속해도 끝이 안나오니 당황스럽기도 했다.

크게 보기
[그림 1] 류양강의 위치. 위치를 알려면 중국 지도가 너무 크다보니 축소버튼을 많이 눌러야 한다.-_-;;


그리고 이 곡이 중국 민요에 유래를 두었다는 점을 상기하여 찾아봤더니, 후난성 지역에서 마오쩌둥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진 민요라고 한다... 좀 더 맘에 드는 동영상을 찾을 수도 있을 것 같지만 우선, 다음의 동영상을 찾을 수 있었다. 이 동영상에 나오는 주인공은 张靓颖(장정영) 인데, 일반인 노래자랑 코너에서 갑자기 최고의 인기스타로 부각된 인물이라고 한다 갑자기 야간 매치가 되는 인물이 생각이 나서 첨부해봤다-_-;;;


[동영상 3] 张靓颖(장정영)이 부르는 浏阳河(류양강). 


찾다가 보니 별의 별 내용이 다 들어왔네, 아무튼 다시 본론으로 들어와서 이 곡의 악보가 나갈 차례다. 중국 음악가들이 잘하는 초장에서 요란스럽게 왔다갔다 시키는 부분이 여기에서도 나타나지만, 이부분은 어렵게 보이지만 연습을 조금만 하면 괜히 쫄아 있었구나 생각이 들 것이다. 이후 멜로디는 다분히 중국풍을 띄고, 마치 중국 고유의 우는 악기(Guzheng)를 연주하는 듯한 느낌마저 갖게한다. 이 악기에 대해서도 궁금해서 검색 해 보았다. 찾아보니 이는 고쟁(古箏)이라는 전통악기로서 가야금과 매우 비슷하게 생겼는데, 동방의 피아노라고 불린다고도 한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동영상 4] 류양강(浏阳河)의 고쟁(古箏, Guzheng) 버전.


이 글을 쓰면서 이래저래 참 많이 헤집고 다녔다, 하기야 여태까지의 나는 이리저리 해메면서 모르는 무언가에 대해 배우는것을 참 좋아했다. 이점이 바로 내가 별의별 음악가들을 접할 수있었던 계기가 된것 같고, 어떻게 보면 이런 점이 단점으로 여겨질 수 도 있겠지만 나는 이에 대해 매우 만족스럽고, 그래서 나느 오늘도 해멘다? 


Liu Yang River (Sheet Music)
[그림 2] Lang Lang - Liuyang River(류양강, 浏阳河, Liu Yang He) 피아노 악보 전체.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