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Lenovo 330S-14-DOS 노트북 구매/설치/업그레이드 정보

팀을 또 옮긴김에 월급루팡 신분에서 벗어나 어디서든 일하는 열혈청년이 되기 위하여, 마르지않는 샘 Lenovo 330S-14-DOS-G 을 구매하였다. 극강의 가성비라고 생각해서 인기가 많을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자세한 정보가 없어서 이참에 정리하는 글을 작성하고자 한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당황했던 포인트인 구매, 설치, 업그레이드 항목에 대해 적어보았다



1. 구매관련

이 제품은 '하이마트'에서 종종 특가로 할인하기 때문에 하이마트를 기준으로 작성한다. 구글링해보면 특가이벤트는 18년 3월부터 간간히 진행하여 3월에는 35만, 9월에는 33만의 기록이 남아있으며, 11월 현재 최대혜택가317,470원 (정식 판매가 379,000원) 이 되었음을 알 수있다. 기존 딜은 어땠는지 모르지만, 현재 딜에서 최대혜택을 누리기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NH농협, KB국민카드 청구할인 26,530 + L.POINT 적립 20,000 + 구매금액별 L.POINT 신청하기 5,000 + APP&L.pay결제 L.POINT적립 신청하기 10,000' 으로 61,530 원 할인을 받아야 317,470원이라는 금액이 나온다. 



* 하이마트 고객감사제 페이지(http://www.e-himart.co.kr/app/displayPlan/listPlanDetail?spdpNo=3173 )

1. 해당 모델을 구매할때 해당하는 카드사를 선택하여 결제하면 7%의 할인이 된다. (30~70만원 사이의 물품은 7%이다. 70만원 이상인 경우는 10%의 청구할인이 이루어진다.) 현재는 KB/NH농협카드로 행사가 진행되며 이후 신한/롯데 등의 카드를 대상으로 할인이될 예정이다. 

2. 하이마트 APP을 실행하여 L.pay를 결제방식으로 사용해야 L.Point 1만점이 적립이된다 (구매금액의 10%라지만 최대한도가 1만점이기 떄문) 

3. 결제를 완료한 후 위 '고객감사제 페이지'에 링크된 '구매금액대별 적립페이지'에 기간내에 직접 들어가서 버튼을 클릭해주어야 L.Point 5000점을 적립해준다. 기간지나면 못받는다!! (구매금액의5% 라고 하지만 이것도 80만원 이하구매인경우 5000원으로 고정되어있다 그이상을 구매해야 5%....) 


2. 설치관련

이 제품은 윈도우가 포함되어 있지않다. 광학 드라이브도 없기 때문에 USB 드라이브를 사용하여 윈도우를 직접 설치해야한다. USB 드라이브로 부팅하기위해 바이오스에 진입해야하는데, 부팅화면도 안보이고 바이오스 진입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Del키가 아니라 F2키를 사용하여 약간 당황했다. 굳이 바이오스에 진입하지 않고 부팅드라이브를 변경하는 위해서는 F12를 눌러야 한다. 그런데 바이오스는 한번은 들어가야 한다. Fn 키 락이 되어있어서(계속 Fn키가 눌려있는 효과) 이 락을 바이오스내에서 풀지않으면 프로그램을 종료할때 Alt+F4 가아니고 Alt+F4+Fn 세개의 키를 동시에 눌러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락을 풀기 위해서는 "Hotkey Mode"옵션을 찾아서 Disabled로 설정하면 된다.


또한 윈도우를 설치하려 하는데 노트북의 터치패드가 먹지 않아서 당황했다. Fn+F6 키는 터치패드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도록하는 키인데, 이걸 누른적도 없고 또한 혹시해서 이걸 눌러도 터치패드에 반응이 없었다. 물론 마우스를 연결하면 해결될 문제이지만 귀찮아서 우선 키보드만으로 윈도우 설치를 완료하였다. 이후 인터넷에 연결하여 윈도우 업데이트를 실행시키니 드라이버가 다운로드되면서 그제서야 터치패드가 작동하기 시작하였다. (고주파관련) 불량품이 종종 있다고들어서, '설마 내꺼도 불량?' 하고 겁났었는데 한숨놓았다.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면 왠만한 드라이버는 다 설치가 되는데 안되는것 하나가 있다. 하드웨어 INT3400으로 구글링한결과 Intel(R) Dynamic Platform and Thermal Framework Driver (DPTF driver) 라고 하며 이것은 레노버 공식 홈페이지(330S-14IKB 드라이버 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3. 업그레이드 관련

이 330S-14IKB 모델의 주요사양은 CPU: Intel 4415U 2.3Ghz, 램: DDR4 4G, SDD: 128G 이다. 여기에서 램과 SDD의 성능이 약간 부족하기 떄문에 이 두 부품을 업그레이드하길 권장한다. 개인적으로는 최소 8G RAM에 256G정도는 되어야 쾌적한 느낌을 받는다. 단, 이 노트북을 써보니 인터넷서핑 및 문서작업같은 라이트한 유저들은 업그레이드를 안해도 될것같다. 노트북 분해 난이도는 쉬운편이라 생각한다. 10개의 뒷판나사를 제거하고 카드같은것으로 이음매를 살살 밀어주면 툭하고 뒷판이 분해되는 정도다 (내부걸쇠가 끊어질까 조심조심 해야하는 느낌은 아니다) SSD를 교체하는것은 바로 보이기 때문에 어렵지 않은데 RAM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검은 보호철판을 추가로 분해해야한다. 검은 보호철판은 나사를 풀어주는것 뿐만아니고 걸쇠까지도 눌러줘야 해체할 수 있는데 감사하게도 화살표로 해당부분들을 강조해놔서, 걸쇠를 찾고 나사를 빠뜨리지 않고 다 풀거나 다시 결합하는것이 쉽다. 



기존에 꽂혀있는 부품들에 대한 정보를 미리 알아둬야 어떤 부품을 살까, 라는 판단을 할 수 있는데 그에 대한 정보가 바로 나오지 않아서 직접 CPU-Z와 CrystalDiskInfo를 돌려보고 그 결과를 첨부하였다. 신기한것은 CPU-Z에서 SPD 탭으로 들어가면 제조사나 대역폭같은 정보가 나와야 하는데 Slot #1, Slot #2 모두에서 아무런 결과를 볼 수 없었다는것이다. 결국은 아무 DDR4 램을 쓰면 되는건가(모르겠다..) 아무튼 SSD의 경우에는 하이닉스의 제품(SK hynix HFS128G32TNF-N3A0A)이 들어가있었는데, 기존에 가지고있던 삼성 850 Pro SSD로 교체를 했더니 체감성능이 향상된것을 느낄 수 있었다. 



하루종일 330S 노트북을 사용해보고 현재글도 노트북으로 작성하는건데 생각보다 괜찮다. 추천으로 벌써 2개가 추가로 주문이 들어갔다ㅋㅋ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