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후즈후(Who's Who) 사기에 조심하세요

한달전쯤 You've been selected for our 2017 publication 라는 제목으로 메일이 왔다. 메일을 열어보니 아래와 같이 화려한 장식으로 내가 마르퀴즈 후즈 후(Marquis Who's Who)의 Who's Who in Asia 에 등록후보로 선택되었다는듯한 내용이었다. Who's Who in Asia Biography Submission Form 페이지에서 신상정보를 등록하라는 문구를 보고 아무생각없이 회사정보와 주소, 생년월일과 같은 신상정보를 입력하다가 마지막 단계에 있는 수상실적 및 업무성과(Creative Works)란을 보고 딱히... 라는 생각이 들어 중간에 브라우저를 닫았었다.



그런데 방금전에 해외에서 전화가 왔다. 지난번 등록한 정보를 토대로 최종심사(Screening)를 하겠다고 한다. "지난번에 인적사항 적다가 닫았고, Finish버튼도 안눌렀는데요?"라고 했더니 그와중에 몇몇 정보가 등록되어 있었다고 했다. (여기서부터 알아챘어야 했는데.. ) 아무튼 몇가지를 물어보겠다고 했다. 내가 입력했던 정보가 맞는지 확인한 후, Telecommunication Field에 종사한다는 점을 들어 '어떤점이 해당 분야에 관심을 갖도록 했는가? 당신이 갖고있는 장점(Strength)은 무엇인가? 해당 분야에서 가장 드러나는 기술(Skill)이 뭐냐..'등등의 질문을 하였다. 너무 주관적인 질문들이라서 내가 잘못이해한줄알고 다른문장으로 다시 물어봐달라니까 그 역시 동일했다. 갑자기 인성검사도아니고 토익스피킹도아니고 뭐지..


아무튼 그래서 나는 원래부터 통신분야 좋아했다 그래서 이쪽업에 종사한다. 내가 갖고있는 장점은 긍정적이라는거? 그리고 문서 분석하고 개발하는거 잘한다.. 그런식으로 대답해줬더니 'Congratulation!'이라는 대답을 받으며 이제 등록 대상으로 선정되었다고 말했다. 그러고나서, '이제 출판부서로 정보를 넘기기 전에 등록절차를 마쳐야한다'고 하였다. 등록에는 두가지 옵션이 있는데 Premier, Standard 패키지가 있고 Premier 패키지에는 Award of Achievement등의 환영선물이 제공된다고 하였다. 그거 필요없어서 Standard로 등록하겠다고 하니 600불정도를 내라고 한다. 그럼 Premier는? 900불정도... 


Linkedin같은 인터넷 서비스가 있는데 쓸데없는 인명사전은 뭐하러 등록하냐고 그랬더니 수십년간 쌓아온 privileged한 전문가 인맥에 이름을 노출할 절호의 기회라고, 또한 구글등의 다양한 서비스에 이름을 노출시켜주겠다고 하면서, 아니면 Online Registry에 등록만 시킬테니 200불만 내라고 한다. 그래야 자기네들 웹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준다고.. 그래서 '아쉽지만 지금당장은 이 서비르를 이용하지 못하겠어요..' 하고 정말 아쉬운 말투로 전화를 끊었다. 그런데 다시 검색해보니 참 어리석었다는 생각만 들었다. 


우선 우리가 세계 3대 인명사전이라고 하는 사전은 다음과 같다. '△미국의 마르퀴즈 후즈후(Marquis Whos Who) △미국인명정보기관(ABI, American Biographical Institute) △영국 케임브리지 국제인명센터(IBC, International Biographical Centre)에서 발행하는 인명사전.' 이중에서 마르퀴즈 후즈후가 가장 널리 알려져있는데 그래서 후즈후라 하면 마르퀴즈 후즈후를 떠올릴것이다. 하지만 후즈후(Who's Who)라는 이름은 상표권이 등록되지 않는 이름으로써(Public Domain) 누구나 후즈후라는 이름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예를들면 Bristol Who’s Who 라는 이름도 가능해서 비슷한 사례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My experience with Bristol Who’s WhoI ALSO FELL VICTIM TO THE BRISTOL WHO'S WHO WHO SCAM)


그리고 비슷한 메일을 받은 사례들을 보면 문장 중간에 Marquis 라는 단어를 찾을 수 없다. 전화오고나서 예전에 받은 메일을 검색하기위해 Marquis 키워드로 메일검색을 해봐도 안나와서 한참 뒤졌었는데, 이를 통해 상표권 위반행위를 회피하고자 하는것으로 보인다. '인명사전에 등록하라고 연락이왔어요'라 언급한 비슷한 사례들애서도 Marquis 를 찾아볼 수 없다. (세계 인명 사전 Who's Who 후보자 선정 안내 이메일을 받다.이게 뭡니까?) 또한 메일과 신청페이지의 해당 도메인을 조회하면 올해 8월에 급히 생성된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국 메일 내용을 정확히 읽어보지 않고 막연하게 세계인명사전에 이름을 올린다는 환상을 악용한 악성 사기사례로 정리할 수 있다. 참고로 공식 '마르퀴즈 후즈후'에서 연락이 온다면 공식 홈페이지 FAQ페이지에 나온대로, 이름만 등록할때는 '무료'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There is never a fee to be considered for or included in any Marquis Who's Who publication. Listings are free in our reference publications as well as our online database. Listees are under no obligation to purchase anything at any time.



관련 후기들:

Who's Who scam (위키)

Who's Who, is this a scam? If it is, why is it on LinkedIn?

'Who’s Who' Directory Scams

VICTORIA STRAUSS -- BEWARE WHO'S WHO SCHEMES


댓글

Holic Spirit :: Tistory Edition

design by tokiidesu. powerd by kakao.